편안한 교복에 대한 나의 생각

초등학교와 비교해서 중학교로 진학할 때 가장 크게 달라지는 것 중 하나는 교복을 입는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입학 전 여러 날을 가방을 메어보고 거울에 비친 나를 새롭게 쳐다봤듯이, 중학교에 입학할 때도 교복을 입은 모습을 상상하면서 교복에 대한 기대로 마음이 한껏 부풀어 올라 있었다.

초등학교와 비교해서 중학교로 진학할 때 가장 크게 달라지는 것 중 하나는 교복을 입는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입학 전 여러 날을 가방을 메어보고 거울에 비친 나를 새롭게 쳐다봤듯이, 중학교에 입학할 때도 교복을 입은 모습을 상상하면서 교복에 대한 기대로 마음이 한껏 부풀어 올라 있었다.

나는 2018년에 중화중학교에 입학했다. 내가 입학하던 해부터 우리 학교는 동복과 하복이 모두 바뀌었다. 동복은 재킷이 후드집업으로, 하복은 흰색 블라우스와 스커트에서 티셔츠와 반바지 형태의 생활복으로 바뀌었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수차례의 설문과 토론 과정을 거쳐서 지금의 교복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교복이 바뀐 지금도 학생회를 통해 보완 의견을 받는다.

우리는 앞으로도 많은 날을 싫든 좋든 교복을 입어야 한다. 그렇다면 교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어떤 사람들은 가격을 먼저 생각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이고, 또 어떤 사람들은 좀 더 나은 편리함을 추구할 것이다. 이렇듯 모든 학생이 만족하는 교복을 만든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내 주변의 친구들만 봐도 교복에 대한 의견이 각각 다르다.

우리 학교가 교복을 바꾼 가장 큰 이유는 활동이 많은 중학생들이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편안하게 바뀐 우리 학교의 교복에 대해서 그동안 가지고 있던 내 생각을 말하자면, 우선 동복은 딱딱한 정장 느낌의 재킷보다 후드집업이 활동성이 좋고 겨울에 따뜻하며 세탁하기도 편리하다. 교실에서 여러 가지 활동 중심의 수업을 할 때 불편하지 않고, 날씨가 추울 때는 후드 집업 위에 패딩을 입고 벗기가 아주 편리하다. 또한 재킷은 세탁소에 맡겨야 세탁이 가능하므로 세탁비가 들지만 후드 집업은 집에서 손쉽게 세탁을 할 수 있으니 세탁 비용도 절약하고 자주 세탁할 수 있어 청결하게 입을 수 있다.

하지만 옷의 품질과 디자인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느낌이 든다. 가격은 우리 학교 후드집업보다 저렴하지만, 품질과 디자인이 더 좋은 옷들이 많이 보인다. 그리고 단체 공연이나 교외 행사에 참여할 때 후드집업보다 재킷이 분위기에 더 어울리겠다는 생각도 가끔 한다.

다음으로 생활복으로 바뀐 하복이다. 원래는 생활복과 하복이 따로따로 있었는데 2018년에 하복을 생활복으로 바꾸었다. 생활복 상의는 티셔츠 형태이며 하의는 반바지이다. 활동하기가 정말 편리하다. 생활복은 후드집업과 비슷한 짙은 남색이다. 그래서 무언가 묻었을 때도 잘 보이지 않고 깔끔해 보인다. 또한 속옷이 비치지 않아 불편하거나 번거롭지도 않다. 더운 여름에는 자주 세탁하고 다림질해야 하는 하얀 블라우스와 스커트보다 티셔츠와 반바지 형태의 생활복이 참 편리하다.

이에 반해 몇몇 학생은 디자인이 별로여서 바꾸기 전이 더 낫다고 말하기도 한다. 스커트를 입고 싶어 하는 학생들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도 한다.

우리 학교는 교복에 대한 이러한 학생들의 의견을 직접 학생회에 제시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교복이 될 수 있도록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편안한 교복으로 바뀐 우리 학교의 교복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오늘도 나는 편안한 교복을 입고 학교 곳곳을 누비며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글 김주원(중화중학교 학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