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어 지원

한국어English日本語中文Tiếng Việt

7가지 정책 키워드로 살펴보는
서울교육

혁신미래교육의 미래를 여는 핵심 키워드

서울시교육청은 2019년을 학교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촉진하고 교육의 기본으로 돌아가 학교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데 매진하는 한 해로 삼고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2019년을 학교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촉진하고 교육의 기본으로 돌아가 학교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데 매진하는 한 해로 삼고 창의적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미래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2019년 서울시교육청이 펼쳐나갈 여러 정책을 7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여 앞으로 변화할 서울교육의 모습을 내다본다.

1. 학교의 무거운 짐, 덜어드립니다! 학교통합지원센터

◎ 목적

• 학교 요청사항에 대한 종합적 해결방안을 제시·지원
• 학교의 공통적·반복적 업무 이관을 통한 학교업무 정상화

◎ 추진현황

• 교육활동·행정 지원팀
– 교육활동 통합 지원: 교육활동 영역에 대하여 ‘질의응답부터 심층적 지원까지’ 학교를 위한 최적의 통합 지원을 설계하여 지원
– 교원 호봉 재획정: 공립 유·초·중학교 교육공무원의 호봉 재획정 이관
– 보결 담당 시간강사 인력풀 구성·지원: 보결 담당 시간강사 인력풀을 구성하여 학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 행정 대체 인력풀 구성·지원: 임용후보자 및 퇴직공무원 희망자로 구성된 행정 대체 인력풀 구성

• 생활교육·인권 지원팀
– 학교(성)폭력 사안 처리 지원: 학교폭력 등에 대한 사안 처리부터 치유·회복까지 원스톱 지원, 공동자치위원회 운영 지원
– 교권 보호 및 교원유치원: 교육활동 침해 및 피해 교원 치유 지원 등 학교의 지원 요청에 대해 관련 인력풀 및 자료를 매칭하고 학교맞춤형 솔루션을 설계하여 지원
– 인권 지원: 학교인권 담당자 협의체 구성·운영, 학생인권 상담·권리 구제 지원

◎ 기대효과

• 학교가 요청하는 사항에 대하여
학교맞춤형 통합 지원을 제공해줌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운영 안정성에 기여
• 학교업무 이관을 통한 학교업무 정상화

 

2.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공립유치원 확대

◎ 목적

• 공립유치원 확충을 통한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 정부정책: 2022년까지 공립 취원율 40% 달성
※ 공립 취원율: 16.5%(’15) → 17.1%(’16) → 17.0%(’17) → 18.0%(’18) → 20.4%(’19)

◎ 추진내용

• 2019~2022년까지 공립유치원 790학급 신·증설(취원율 40% 달성)
– 매입형 유치원(2021년까지 30개원 공립 전환), 더불어키움유치원, 부모협동조합형유치원, 지자체공동설립형유치원 등 다양한 유치원 모델 도입·확대

◎ 추진현황

• 2019. 3월: 총 25개원 신·증설(신설 9개원, 증설 16개원)
– 신설(9개원): 단설 1(항동), 매입형 1(구암), 병설 7(어울초병설 외)
– 증설(16개원): 단설 4(새솔, 북성, 위례별, 경동), 병설 12(휘봉초병설 외)
※ 전국 최초 매입형 유치원 개원(’19. 3. 8.): 서울구암유(7학급)
※ 전국 최초 사회적 협동조합 유치원 개원(’19. 3. 4.): 꿈동산아이유(9학급)

◎ 기대효과

• 공립유치원 확대를 통한 유아 공교육 강화, 학부모 만족도 제고
• 공·사립 유치원 간 유아 수용 불균형 해소

◎ 2015~2019 공·사립 유치원수 변화 (기준: 4. 1. 교육통계)

 

3. 학교 밖 청소년의 지속적인 학업 지원교육참여수당

◎ 목적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지속 및 복귀를 위한 교육여건, 기반 조성

◎ 주요내용

•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친구랑’ 등록 및 프로그램 참여자 지원
•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 학생 학습지원사업 지원
• 수당지급요건 심의를 통한 교육참여수당 지급 대상자 선정

◎ 추진현황

• 학교 밖 청소년 교육참여수당 지급대상자 선정 심사위원회 구성·운영
– 교육참여수당 지급대상자 선정 기준 마련, 대상자 선정
• 학교 밖 청소년 교육참여수당 지급
– 3월 총 41명(학령기 기준 초 4명, 중 4명, 고등 33명) 지급
– 4월 총 48명(학령기 기준 초 3명, 중 6명, 고등 39명) 지급

◎ 기대효과

•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의 온전한 성장과 자립 도모
•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자립 기반 마련을 통한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실현

교육참여수당 지급, 이렇게 관리됩니다

 

4. 앎과 삶이 일치하는 교육 실현서울형혁신교육지구

◎ 서울형혁신교육지구

• 어린이, 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교육청, 구청,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학교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해나가는 자치구

◎ 운영목적

• 소통과 존중의 협치 체제로 어린이, 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마을교육공동체 지원
•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앎과 삶이 일치하는 행복한 혁신미래교육 실현
• 지역 정체성을 가진 민주 시민으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마을활동 지원

◎ 추진현황

• 혁신교육지구 추진 기본계획 수립(2012. 7)
– 혁신교육지구 지정(2012. 9) 운영(구로구, 금천구)
– 상생과 협력의 글로벌 교육혁신도시 서울 선언 (교육감-서울시장 공동선언): 혁신교육지구 통합 운영방안 발표(2014. 11)
– 2015~2016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정(2015. 1): (혁신지구형 7개, 우선지구형 4개)
– 2017~2018년 22개 지구로 확산
– 2019~2020년 25개 전 자치구를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지정(2019. 1)

◎ 기대효과

• 미래사회 변화에 조응하는 학교 및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 지역 교육 인프라의 체계적 조직을 통한 효율적인 학교 지원 체제 구축
• 학교와 마을의 연계·협력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요구 충족

◎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비전 및 기본 방향

◎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성장 발전 과정

 

5. 함께 연구하고 성장하는 교사교원학습공동체

◎ 교원학습공동체란

◎ 스스로 기획·운영하는 교원학습공동체 직무연수 개요

• 기간: (집중과정) 2월 중 15시간 이내, (상시과정) 학기 중 15시간~45시간
• 주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평가, 생활교육
• 신청서류: 계획서
• 결과보고: 출석부, 활동 결과 학교혁신지원센터 공유
• 업무간소화: 일괄수강신청, 나이스 자동 등재

◎ 기대효과

• 학교가 교육과정의 공동연구·공동실천을 위한 실행학습 장으로서 학습하는 조직으로 안착
• 자율적·협력적 학교문화 조성

◎ 현황

 

6. 우리가 꿈꾸는 교실교실혁신

◎ 목적

• 학생의 창의지성, 협력적 인성, 심미적 감성 함양
• 교사의 자발적·협력적인 교실혁신 확산 및 교육과정·수업·평가혁신

◎ 추진현황

• ‘우리가 꿈꾸는 교실’ 교실혁신 홍보
– ‘우리가 꿈꾸는 교실’ 리플릿 제작·배부: 초등 교원 전체, 2만부
– 홍보 영상 제작·보급: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초등학교 전체
• ‘우리가 꿈꾸는 교실’ 교실혁신 연수 및 워크숍 운영
– 초등 교장 정책 나눔·소통 연수: 2019. 2. 19(화), 300여 명
– 초등 교감 및 교사 연수: 2019. 2~3월, 11개 교육지원청 1,150여 명
• ‘우리가 꿈꾸는 교실’ 활성화를 위한 지원단 발대식 및 워크숍
– (본청) 자문단, (교육지원청) 현장지원단: 2019. 2. 28(목), 160명
• ‘우리가 꿈꾸는 교실’ 교실혁신 운영 학급 공모 및 선정


* 학급당 지원 기준액의 70% 지원
** 교육지원청 운영비를 교실혁신 운영비로 변경하여 운영 학급 수 추가 지원

◎ 기대효과

• 자발적인 교육혁신 실천운동 활성화 및 교실단위 혁신의 확산으로 서울혁신미래교육의 구현
• 학생의 풍부한 감성 및 협력적 인성 함양으로 평화로운 학교 조성 기여

 

7.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정책총량제

◎ 목적

• 교육청의 정책·사업 총량의 적정 관리를 통해 학교업무 경감 및 학교자율운영체제 기반 조성
• 정책‧사업 적정화를 통한 교육청의 연구·기획·장학중심의 업무 재구조화

◎ 추진현황

• 2014년부터 교육정책사업 정비 실시
• 2018년 정책‧사업 중 총 750개(정비대상 600개) 중 168개(28%)를 정비, 2019년 신규사업 44개 발생
• 기존 정책‧사업의 정비만으로는 학교의 자율성 확대에 한계가 있어, 교육청의 정책사업 총량을 정하고 관리·정비하는 체제 필요
• 교육감 2기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기준연도와 일관된 대상기관, 대상정책사업의 총량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
• 정책총량제를 통해 본청을 슬림화하고 목적사업을 축소하여 점차 학교기본운영비를 확대함으로써 학교자율운영체제 기반 마련 필요

◎ 추진방향

• 2019년 교육청 사업을 기준으로 정책총량을 산출하여 4년간 관리
• 정책정비는 매년 2회에 걸쳐 진행: 제1차 자체정비(1~2월), 제2차 심의정비(3~6월) 추진
• 신규 사업 관리는 신규 사업을 생성하기 전에 기존 사업을 개선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실·국별 소관 사업의 총량을 적정화하여 관리

◎ 추진내용

• 정책·사업심의위원회 구성·운영
– 사전심의위원회: 내부위원(7~8명)으로 구성하여 신규정책·사업에 대한 사전 심의
– 정비심의위원회: 내·외부위원(22명)으로 구성하여 정비 대상 사업 심의·확정
• 정책 생성 관리: 정책·사업 사전 심의 실시 및 모니터링 확대
• 정책 정비 강화
– 자체정비: 부서가 정비 대상 사업을 자체 선정하여 정비
– 심의정비: 정비심의위원회가 정비 대상 사업을 심의·확정
• 정책총량 관리

◎ 기대효과

• 정책·사업 감축을 통한 학교운영의 교육활동 및 재정 운영 자율성 확대
• 교육청의 정책·사업 적정화를 통해 교육청의 연구·기획·장학 기능 회복 및 교육자치시대 기반 조성

◎ 정책종량제 개요

정리 신병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