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가꾸는 마을결합형 학교를 위하여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혁신교육의 실천을 고민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전문가인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교수는 마을결합형 학교의 현재와 그 가능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학교와 마을의 상생, 마을결합형학교 

학교와 마을의 상생, 마을결합형학교 

전국적으로 마을교육공동체에 관한 논의와 실천이 뜨거워지고 있다. 지역사회의 생태적 환경과 여건을 토대로 아이들을 민주적이고 생태적인 시민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이다. 지역 생태(삶의 모습)와 어우러져 시너지(synergy)를 내기 위한 이러한 노력은 비단 교육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도시재생이나 사회적 경제 그리고 생활 SOC(Social Overhead Capital) 등이 지역의 선순환 구조를 재생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이다.

서울교육은 이러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실천하기 위하여 마을결합형 학교를 본격화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아이를 위한 학교자치’를 목표로 학교의 교육력과 지역의 교육력을 연결하여 시너지를 내고자 하는 것이다. 삶과 배움을 일치시키는 교육, 이를 위해 지역과 학교가 연대하고 협력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노력이다. 학교와 지역은 원래 하나였다. 좋은 지역에는 반드시 좋은 학교가 있고, 열악한 지역에는 예외 없이 열악한 학교가 있다. 이 말을 달리 표현하면, 지역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학교를 가지고 있으면 되는 것이고,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역이 좋아져야 한다. 그동안 ‘교육혁신’이나 ‘학교 바로 세우기’가 어려웠던 이유는 학교 개혁만으로 교육을 바꾸고자 했던 편협한 접근이 있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지역이 변해야 교육이 바뀌고 학교가 바로 서야 지역이 좋아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와 지역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로 연결된 구조라고 볼 수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촘촘히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교에 대한 지역의 신뢰가 강화되었을 때 마을결합형 학교는 비로소 지속가능한 의미와 발전을 기하게 된다.

배움과 삶이 함께하는 교육을 위하여  

배움과 삶이 함께하는 교육을 위하여  

지금까지 공교육은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을 의미했다. 학교 밖에서 청소년들이 무엇인가를 배우고 경험하는 것은 공교육이 아니라 사적인 교육이기 때문에 공적 영역의 관심과 지원의 범위가 아니었다. 아이들의 성장과 배움이 학교로만 집중되면서 학교에는 필요 이상으로 과부하가 걸렸고 배움은 삶과 멀어지는 현상이 일반화되었다. 학교에서 도덕 시험을 만점 맞았다고 해서 그 학생이 도덕적인 아이인지는 장담할 수 없는 것처럼 배움과 삶이 관련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사회가 강조하는 민주적 시민교육, 창의적 체험, 진로교육 등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교과서라는 매체를 통해 지식을 암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면 미래교육은 암담할 수밖에 없다.

아이들의 성장과 배움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서 아이들이 학교의 울타리를 넘나들며 배우는 모습 속에서 많은 사람이 미래교육을 상상했다. 삶이라는 맥락 속에서 배우고 실천하며 행복할 수 있는 교육, 이것이 교육의 본질 아니었던가. 이제는 학교 교육만큼 학교 밖 교육도 중요한 시대가 도래했다. 학교 밖 교육의 공교육화는 점차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학교와 마을이 만나서 함께 교육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곧 미래교육을 위한 준비다.

서울교육이 2015년부터 시작한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파트너는 지방자치단체다. 사업이 7년이나 계속되면서 지자체는 이제 엄연한 교육 주체가 되었다.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도 교육에 참여함에 따라 “마을로 가는 학교, 학교로 오는 마을”이 가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는 지자체도 지역주민도 교육의 주체가 되면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결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존중과 협력의 교육 전문성·마을 전문성 

존중과 협력의 교육 전문성·마을 전문성 

마을결합형 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과정은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실천적 교육, 삶 속에서 소재를 찾는 현상기반형 교육 그리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교육을 표방하고 있다. 한마디로 ‘마을의 생태(삶의 모습)적 맥락 속에서 연결과 융합을 통한 배움의 교육과정’인 것이다.

지난 수십 년을 지배해온 교육 패러다임은 소위 말하는 ‘산업시대의 교육관’이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시대에는 효과성과 효율성을 강조하였고, 이를 위해서 분업화와 전문화가 일상화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와 원리는 교육계에도 그대로 투영되었다. 삶에서 필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총체적 역량임에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교과로 분화된 지식이었다. 많은 학생을 학급과 학년으로 구분하여 상호작용이 제한되었고, 전문성이라는 이유로 학교는 지역과 분리되었다. 그 결과 배움과 삶이 분절되었다.

앞으로 네트워크의 시대를 맞이하여 학교가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그동안 분리되고 분절된 것들을 서로 연결하고 융합하여 학습자 주도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지식의 전달보다는 교과와 교과의 통합을 통해 역량을 배양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급과 학년의 구분을 낮추어 아이들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하며, 학교와 지역이 소통하면서 맥락적이고 생태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삶과 배움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마을결합형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협력이 필요하다. 학교에는 교육 전문성이 있고, 지역에는 마을 전문성이 있다. 이제는 서로의 전문성을 존중하면서도 서로의 미흡한 부분을 채워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생태적인 마을교육과정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학교가 지역의 마을 전문성을 확대하고, 지역이 교육 전문성을 쌓아가려는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마을을 알아가는 것, 곧 성장의 과정  

마을을 알아가는 것, 곧 성장의 과정  

대학 입시체제로 정렬된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속에서 마을교육공동체는 지극히 이상적인 구호에 불과할 수 있다. 모든 미래교육의 담론과 교육혁신의 실천이 대입이라는 용광로에 빠져드는 교육현장에서 마을을 통해서 배우고, 마을에 관해서 학습하고, 마을을 위해서 실천한다는 것에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일부 학부모와 교사들은 마을교육이 단지 시간 낭비일 수 있다는 의구심을 지우지 못할 것이다. 마을교육을 통한 대부분의 선진 사례들은 감동적이다. 아이들이 부대끼고, 느끼고, 경험하면서 만들어가는 배움의 결실을 보면서 대부분의 어른은 ‘온전한 성장이란 이런 것이구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때뿐이다. 다시 입시교육이고 더욱 가열한 경쟁만이 마음에 가득하다. 어른들은 흔히 마을교육이 ‘좋은 것은 알겠는데 비현실적이다’라고 생각한다.

어른들 눈에 아이들의 삶은 공부 아니면 노는 것밖에 없다. 교과를 공부하는 것 외에는 다 노는 것이다. 도무지 성장이라는 단어가 통용되지 않는다. 엄연히 따지면, 대입에서의 경쟁은 소위 말하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상위 10%의 전투장이다. 나머지 90%의 아이들은 좋든 싫든 그 전투장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을에 관해서 안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단 말인가. 이에 대해 2가지 반박이 있을 수 있다.

우선, 치열한 경쟁을 통해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공부는 변별(등수 나뉨)이라는 관문을 통과해야 하므로 반복적인 문제 풀이와 암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에 치중하는 교육을 온전한 성장을 위한 것이라 할 수는 없다. 사회가 그러니 어쩔 수 없다는 방어적 현실 논리보다는, 미래교육을 걱정한다면서 언제까지 이러한 경쟁 위주의 교육을 끌고 갈 것인지에 대한 기성세대의 반성과 고민이 더 절실해야 한다.

그리고 마을에 관해서 배운다는 것은 마을의 인구, 산업 구조, 지명의 유래 등을 단순히 습득한다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생태, 다시 말해서 삶의 모습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사는 지역을 통해서 세상을 경험한다. 지역에는 사회적 경제가 있고, 서로의 돌봄이 있고, 사고와 인식의 차이가 있고, 개인의 역사가 있고, 그들만의 언어와 문화가 존재한다. 마을교육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은 마을에 관해서 그리고 마을을 위해서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찾아가고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고 미래를 설계해나간다. 그야말로 역량 중심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참교육인데 비현실적이라는 논리는 자기부정의 발로 아닌가. 시간이 아깝다고 참교육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 김용련(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마을교육공동체 포럼 정책위원장 역임했으며, 혁신교육의 실천을 고민하며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적 의미와 실천’(살림터)과 ‘서울의 마을교육(공저)’(살림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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