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읽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마을 공동체의 오늘

서울형혁신교육지구에서는 수업의 장이 학교와 교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숲과 공원, 박물관, 공방, 마을도서관, 소극장, 문화시설 등 지역사회 전체에서 아이들의 배움이 진행된다. 어린이․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기관과 단체가 힘을 합해 학교-마을 교육공동체를 실현해나가는 자치구를 만든 덕분이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은 물론 서울시와 구청, 지역사회가 함께 협의 체제를 만들어 참여하고 있다.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마을 공동체를 대표하는 숫자는 무엇일까? 

25개… 서울형혁신교육지구에 참여 중인 자치구 수
서울형혁신교육지구가 시작된 2015년에 어린이· 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 자치구의 44%에 해당하는 11개 자치구가 모였다. 이후 2016년에는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9개 자치구가 추가된 20개 자치구가 참여했다. 2017년~18년에는 학교-마을 교육공동체를 목표로 참여 자치구가 22개로 확장되었다. 이후 2019년부터 서울특별시의 25개 자치구가 모두 참여해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1,226개교… 2021년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참여 학교

서울특별시에 있는 학교 중 1,226개교(전체의 94.8%)가 마을결합일반학교에 참여 중이다. 마을결합일반학교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학교선택제 사업으로, 마을결합형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학교를 말한다. 이 중 모든 자치구에서 하는 보편 사업은 총 8종으로 협력강사 지원, 마을결합형교육과정 운영 지원, 문화예술교육, 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 청소년 마을결합형 동아리 사업, 마을교육공동체 성장 지원 사업, 학부모 지원 사업, 마을결합형 교사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마을결합형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운영하여 학생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는 마을결합중점학교는 51개교, 서울형혁신학교의 한 유형으로 학교와 마을의 협력에 의한 학교자치를 실현하는 마을결합혁신학교에는 16개교가 참여하고 있다.

4.16점…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만족도 지수
학생 삶의 현장(학교-가정-마을)에 기반을 둔 마을결합형 교육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추구하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이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만족도는 어떨까?
2020년 혁신교육지구 만족도에 대해 사업에 참여한 청소년, 학부모, 교원, 지역주민, 업무 담당자가 모두 5점 만점에서 3.7점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다.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한 것은 4.16점을 얻은 사업 공감도로, 삶을 나아지게 해주는 혁신교육지구의 필요성에 높은 공감도를 보였다.

‘혁신교육지구가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이 나아지는 데 기여하고 있다’라는 교육발전 기여도에 대한 만족도도 4.04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 항목에서 특히 사업에 참여한 지역주민은 4.34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82.8점… 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의 행복 점수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최종 목표는 결국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에 있다. 확장된 교육을 통해 주체적인 삶을 사는 아이로, 자치활동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는 것. 이는 아이의 삶과 사회적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행복지수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2020년 참여 청소년의 행복지수는 100점 만점 중 82.8점으로, 비참여 청소년의 78.6점에 비해 4.2점이 높게 나타났다. 2019년 참여 청소년의 행복지수인 83.7점보다 다소 낮은 수치이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로 청소년 자치활동과 동아리, 청소년 축제 등 대면 활동이 어려워진 현상이 반영된 결과일 뿐, 같은 기간 비참여 청소년의 행복지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혁신교육지구의 역할이 청소년들의 행복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 박미진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