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교실, 마을 안 학교를 생각하다

마을 연계 교육에 대한 민·관·학 특별 좌담회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 안의 지식을 내가 사는 지역사회로 연결하는 수업이 주목받고 있다. 학교가 마을 속으로, 마을이 학교 속으로 들어오는 마을 연계 교육은 매일 학교에 갈 수 없는 코로나19 시대에 특히 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형태로서 부각된다. 장기화한 감염병 대유행의 상황에서 학교와 교실이라는 공간을 빼앗긴 아이들이 느끼는 공백과 결핍을 해결해주고, 나아가 지역사회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무엇을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까?

대담 참가자(상단 사진 왼쪽부터)

조경철 배명중학교 마을결합혁신학교 담당 부장교사
유현경 구로온마을 교육지원센터 센터장
이윤경 강남혁신교육지구 민간 대표
김선희
서대문구청 혁신교육지구 담당 팀장
방대곤(사회) 서울천왕초등학교 교장

닫힌 학교에서 마을로,
아이들의 공간이 확장되다

닫힌 학교에서 마을로,
아이들의 공간이 확장되다

방대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로의 탈바꿈을 지원하고자 ‘서울형혁신교육지구’에 기반한 ‘마을결합형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와 마을에서 학생들의 행복한 배움과 성장이 이뤄지도록 학교와 마을이 협력해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것인데요. 오늘 이 자리에 관련 민·관·학 각 분야의 여러분을 모시고 마을과 학교의 협력, 나아가 미을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한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코로나 상황으로 아이들의 생활공간이 협소해졌습니다. 학교를 빼앗긴 아이들이 어떤 공간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었는지, 공백과 결핍을 겪은 아이들에게 우리가 무엇을 해줄 수 있었는지부터 나누어볼까요?

이윤경   저희 집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게 초등학교 2학년인 막내였어요. 온라인 수업만 듣다 보니 EBS 강사가 담임선생님인 줄 알 정도였죠.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아이를 밖에 내놓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학업과 생활 교육이 거의 방치되었고요. 계속 살찌는 아이에게 나가서 뛰어놀라고 할 수도 없고,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배울 기회가 없어서 많이 답답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학교는 왜 이런 걸 안 해주지?’라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아이뿐 아니라 부모도 힘든 상황이 된 거예요. 이렇게 다양한 관계 맺기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던 학교가 제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마을’에 대한 기대가 커졌어요.

다양한 관계 맺기를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던 학교 기능이 줄어든 상황에서, 학원과 PC방 이외에 아이들이 갈 곳이 있기를 바란다면 그건 ‘마을’이 되겠죠.

이윤경(강남혁신교육지구 민간 대표)

조경철   코로나19를 경험하며 학교 현장에서 느낀 것은 학생도, 학부모도 전에는 당연하게 느끼던 등교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는 거예요. 학교에 못 가니 교과 지식뿐 아니라, 함께 밥 먹고 놀면서 배우게 되는 친구와의 관계 맺음에 대한 결핍을 느끼게 된 거죠.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 수업에 익숙해져서 온라인을 당연시하고, 등교를 특이하게 느끼는 상황으로 변했어요. 등교를 하더라도 거리두기와 대화 금지로 모둠활동은 못 하고 있죠. 물리적으로만 한 공간에 들어와 있을 뿐, 공부 이외에는 학교에서 얻었던 만족감을 충족시킬 수는 없는 상황이에요.

김선희   작년 3월 개학이 연기되면서 학부모와 아이들의 어려움이 마을로 바로 쏟아져 나왔어요. 학교 교육의 영역이라고 여겼던 교육현장의 고충이 지자체로 표출된 것이죠. 등교가 연기된 초기,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대체되는 상황에서 마을 안의 모든 교육 콘텐츠와 학교와의 협업을 온라인으로 대체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했어요. 시간이 지나면서는 비대면에 대한 답답함을 호소하는 상황이 되었고, 소규모라도 모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졌죠. 소규모로 아이들을 모아 실질적인 지원을 해줄 수 있는 마을 공간을 찾는 것이 숙제가 되었어요. 이제는 아이들의 학습격차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협업해나가는 과정에 있어요.

유현경   등교 못 하는 아이들이 방치되는 것과 학습격차가 벌어지는 것에 대한 고민은 지역 교육센터들도 마찬가지였어요. 그래서 작은 도서관, 노인정, 복지관 등 아이들이 만나 공부할 수 있는 마을 공간을 찾아 문을 열었죠. 마을 주민들로부터 ‘저 학생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식으로 제보를 받으면 마을 선생님들과 의논 후 부모님 설득해 아이를 지원 공간으로 오게 했어요. 아이는 그곳에서 함께 공부도 하고, 동네 친구나 언니 오빠들과 같이 노는 것이죠. 이렇게 마을 공간을 통해 학습과 관계 맺음의 기회를 제공했어요. 초등학생들에게 동네 놀이터를 마련해주고, 공원 놀이터나 공터만 있으면 마을 콘텐츠를 찾고 접목해 아이들과 놀아주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신체활동을 통해 활력을 주고 아이들에게 마을을 찾아준 느낌이에요.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삶의 경험을 나누는 마을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삶의 경험을 나누는 마을

방대곤   학교가 닫혔을 때, 아이들 삶의 공간이 마을로 확장될 필요가 있었다는 말씀들을 들려주셨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마을이란 무엇일까요? 아이들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마을은 어떤 의미이고 마을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관청, 학교, 민간 지역활동가 각각의 측면에서 이야기를 나눠봤으면 합니다.

이윤경   아이 교육에 마을이라는 공동체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봤어요.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을 마을이 어떻게 보듬을 것인가?’ 하는 문제보다는 오히려 과열된 교육 열기에 시달리는 아이들을 위로하고 보듬을 수 있는 곳이 마을이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성적 위주의 사회구조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 다양한 이슈에 대한 경험을 마을 공동체에서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거죠. 민감한 청소년 시기에 공동체성을 경험하지 못하면 사회에 나가서도 실력만 가지면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마을은 아이들이 지역 공동체를 배우는 공간, 다양한 삶의 이슈를 바라보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유현경   저는 마을이 넓은 의미의 가족 공간이라고 봐요. 물리적으로든 심리적으로든 삶을 에워싼 공간이니까요. 마을에서 생활하고 돌봄을 받습니다. 또 마을 속에 살면서 책임감을 갖는, 마을을 구성하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특히 교육에서 마을의 개념은 확장되고 있어요. 특성상 아쉬움과 부족함이 있는 지역이라도 교육을 통해 관심과 공동체성을 가지면서 실제 삶이 이루어지는 마을에 정주의식을 갖게 할 수 있거든요. 앎과 삶이 일치해야 한다면 그것을 만족시켜주는 공간으로서의 마을 연계 교육은 앞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이슈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앎과 삶이 일치해야 한다면 그것을 만족시켜주는 공간으로서의 마을 연계 교육은 앞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이슈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현경(구로온마을 교육지원센터 센터장)

조경철   지식 전달뿐 아니라 아이들 성장 관점에서 봤을 때 학교와 교사가 모든 것을 해줄 수 없다는 한계가 있잖아요. 그렇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지원해줄 수 있는 주체가 누구인가. 그게 바로 마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을 구성원은 우리 마을의 학교, 우리 아이들이라고 인식해 도와줄 부분을 고민하고, 교사는 나름의 어려움을 마을에 스스럼없이 토로하고 마을이 함께 해결해나가는 구조가 된다면 그것이 진정한 마을 연계 교육이라고 봅니다. 아이들도 마을에서 도움을 받았다고 느끼면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뿐 아니라 자신이 사는 지역에 애착을 갖게 되죠. 아이들이 마을을 인식하게 되면 당연히 ‘우리’라는 연대성이 회복되지 않을까 합니다.

김선희   마을 연계 교육 사업에 참여한 한 강사가 이런 말을 해요. ‘서대문구에서 살면서 그동안 다른 구에서 강의를 했다. 거기서는 강의만 하고 돌아왔는데, 우리 지역 아이를 가르치다 보니 마음이 다르더라. 신호를 기다리다가 차가 없어 건너고 싶어도 마을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하니 못 건너가겠더라. 전에는 그냥 동네 어른이었는데 이제는 동네 선생님이 되어 있더라’하고요.
나를 모르는 다른 지역에 사는 아이는 내가 직업인으로서 대했다면, 내가 사는 삶터에서는 아이들을 가르칠 때 달라지는 것이 있더라는 거죠. 아이들이 자신에게 감동할 때 마을 강사들이 자부심을 느낀 것처럼 아이들도 똑같은 반향을 일으키기 시작했어요. 아이들이 청소년 자치 활동을 하면서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나중에 졸업해서 청년 멘토가 되어 다시 돌아오고 싶다는 얘길 하거든요.

아이를 위한 마을 연계 교육,
소통과 이해, 과정을 통한 협력만이 답

아이를 위한 마을 연계 교육,
소통과 이해, 과정을 통한 협력만이 답

방대곤   각기 조금씩 다른 입장이지만 마을의 의미는 모두에게 동일한 것 같습니다. 마을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학교와 함께 지원하고 삶의 경험을 나누는 공간으로, 이런 긍정적 면이 확장되기를 기대하는 것이죠. 그래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그렇다면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 또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마을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지 이야기해보죠.

이윤경   학교 교육과정과 마을 교육과정은 서로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코로나19를 겪으며 학교 교육만이 답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됐어요. 이와 함께 무엇을 학교 교육에 접목해야 할지 고민하게 됐죠. 코로나19 이후 우리 아이들이 시민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공동체 교육이 마을 연계 교육과정에 포함돼서, 마을 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삶의 해결점을 찾는 과정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현경   교육지원센터에서는 늘 학교와 마을을 어떻게 만나게 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마을이 가진 콘텐츠를 발굴해 학교와 연결해주는 것으로 시작했죠. 마을의 자연환경, 학부모나 지역민의 재능 자원 등의 콘텐츠를 학교와 연결해 접촉면을 넓히면서 신뢰를 얻었어요. 시간이 지나 다양한 융합 콘텐츠로 발전한 덕분에 지금은 학생들이 서로 마을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려고 할 정도가 됐죠.
마을 교육 사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핵심적인 고민을 놓치지 않으려 해요. ‘마을 교육을 왜 하는 거지?’라는 고민이요. 단순히 콘텐츠를 제공하려면 방과후 사업으로도 충분하거든요.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품은 교육, 지역에 관심을 갖게 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 구성원으로 또 삶의 주체로,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게 마을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잖아요. 그렇다면 이제는 학부모도, 교사도 학교 교육 주체로서만이 아니라 마을 주민으로서의 역할도 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아이들도 지역주민으로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해요.

김선희   학교와 마을을 연계한 사업은 그 자체로 시민력을 향상할 수 있는 좋은 자리이자 기회인 것 같아요. 교육 이슈를 중심으로 모이면 그 과정에서 다소 갈등이 있더라도 결국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라도 지역 공동체에서 교육을 주제로 모인다면, 그 자체로 굉장히 긍정적이고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해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라도 지역 공동체에서 교육을 주제로 모인다면, 그 자체로 굉장히 긍정적이고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봅니다.

김선희 서대문구청 혁신교육지구 담당 팀장

유현경   ‘오류시장 기억하기’라는 프로젝트를 마을 기관과 함께 진행한 적이 있어요. 아이들이 동네에 뭐가 있는지, 시설과 기관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잘 모르거든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들이 재개발을 앞둔 재래시장을 조사하고 상인을 인터뷰해 자기 눈높이에 맞는 결과물로 그림책을 만들었어요. 발간된 책자를 상인들에게 나눠주고, 전시회도 진행했죠.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지역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한번은 주민참여예산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도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생생한 제안을 할 수 있게 해봤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도 마을에 살면서 무엇이 필요한지 또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었죠.

조경철   저도 의미 있는 사례를 하나 소개할게요. 학교의 필요와 역량을 가진 지역 전문가가 만나 교육과정을 같이 기획하고 실행해 효과를 낸 일이에요. 저희 배명중학교는 지역 진로직업체험센터와 진행하는 협업이 잘 이루어지고 있어요. 학생 진로체험은 필요하지만, 관리자인 교사 입장에서는 안전사고 위험 때문에 아이들을 데리고 바깥에서 하는 활동에 부담감이 있거든요. 그래서 학교에서 진로직업박람회를 열면 좋겠다고 제안했죠. 학교 축제 때 관내 전문가들이 운동장 한쪽에 부스를 5개 설치해 진로직업박람회를 열었습니다. 설마 인기가 있을까 했는데, 아이들이 잔뜩 몰려와서 체험하는 거예요. 그래서 운동장 전체에 천막 25개를 동원해 행사를 크게 벌였죠. 관계자가 모여 상의하고 협업해서 우리 학교 아이들이 더 관심 있어 할 주제만 선별해 진행했더니 결과가 더 좋았습니다.

김선희   마을 연계 교육 사업은 행정을 담당하는 쪽에서도 쉽지 않은데요. 그 어려운 와중에도 좋은 성과를 낸 사례들이 있어요. *‘달팽이학교’가 대표적인 예죠. 처음에는 학부모와 학교, 행정의 견해 차이와 오해에서 생긴 크고 작은 갈등으로 협력을 끌어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노력하다 보니 서로 언어는 다르지만, 신뢰가 바탕이 된다면 충분히 협력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됐죠. 또 각자 고유 영역과 역할을 인정하고 잘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도 깨닫게 됐어요.

달팽이 학교, ··학 협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

달팽이 학교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하나로 2016년부터 운영 중인 서대문구의 학교 밖 마을 배움터다. 달팽이 학교는 학교생활에 지쳐 힘든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청소년 개인마다 다른 속도에 맞춘 배움을 제공한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달팽이 학교는 ‘2019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사회혁신 부문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지방자치단체와 주민이 함께 행정서비스를 기획하고 생산·전달하는 창의적·혁신적 우수사례로 꼽혀 행정안전부장관 대상을 수상한 것. 달팽이 학교의 성공 비결은 관 주도에서 벗어나 구와 학교 및 교육지원청, 마을 예술가 등이 참여해 함께 만들어갔다는 점이다.

유현경   10년 가까이 협업하며 느끼는 것은 서로 다른 주체들이 만나 사업 중심으로 협력하다 보니 어렵다고 생각하게 된다는 점이에요. 처음부터 사업 중심이나 성과 위주가 아닌 서로의 고민을 나누는 것부터 시작해야 협력이 가능합니다. 학교는 코로나19로 얼마나 어려운지, 자치구는 어떤 고민이 있는지, 학부모는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고민을 공유하는 자리로 시작해야 협력이 가능한 거죠. 목표와 비전을 세워나가는 과정에서는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논의가 꼭 필요해요. 협력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갈등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나쁜 갈등은 상처가 되지만 좋은 갈등은 에너지가 되니까요. 갈등의 현상은 똑같아요. 어떻게 좋은 갈등으로 만들 것인지는 주체들의 역량에 달렸다고 봅니다. 소통과 이해, 과정을 중시하는 태도이기도 하죠.

마을이 풍성해지고 커지면
학교도 덩달아 풍요로워진다

마을이 풍성해지고 커지면
학교도 덩달아 풍요로워진다 

방대곤   마지막으로 앞으로 마을 협력 교육을 더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으신지, 서로에게 바라는 것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조경철   저희 배명중학교에서는 교내 빈 공간에 마을 전문가가 상주하도록 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에요. 아이들이 쉽게 찾아갈 수 있고, 교사들도 전문가를 학교 안에서 만날 수 있게 하는 거죠. 우리 학교 학생을 위해 필요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갈 협업 공간인 셈입니다. 교사 입장에서는 마을 협력 교육을 진행할 때 아이들이 학교 바깥으로 나가는 것에 부담이 있던 것도 덜 수 있고요. 넓은 의미로 학교도 마을의 공간이라고 했을 때, 이런 유휴 공간을 활용해 만들어지는 콘텐츠에 많은 기대를 갖고 있어요.

아이들의 성장 관점에서 봤을 때 학교와 교사는 나름의 어려움을 마을에 스스럼없이 토로하고 마을이 함께 해결해나가는 구조가 된다면 그것이 진정한 마을 연계 교육이 아닐까요?

조경철(배명중학교 마을결합혁신학교 담당 부장교사)

이윤경   아이들을 ‘가르치는’ 대상으로 보는 습관에서 빨리 벗어나야 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의견을 존중해주어야 해요. 대신 부족한 삶의 경험을 학교와 마을이 협력해 채워주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겠습니다.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경험은 결과에 치중하는 성과주의와는 거리가 있어요. 경험은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니잖아요. 성공도 실패도 경험의 과정이고요. 어딘가에는 아이들이 실패를 경험해도 괜찮은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마을 연계 교육은 사람, 이웃과 연결되어 있다는 믿음으로,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가치를 알게 하는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현경   아이들이 학교 가는 길을 통해 마을을 배우고, 더 깊이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기가 사는 지역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같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만, 학교에 뭔가를 요구하는 방식을 넘어서야 하죠. 아무리 좋은 기획과 콘텐츠라 해도, 마을이나 유관 기관에서 지역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개발해 학교에 일방적으로 밀어 넣는 방식의 사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필요한 사람이 개입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학교에서 필요한 부분을 마을로 끄집어내고, 그것을 마을에서 만들어서 마을이 학교의 돌봄 공간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와 마을이 머리를 맞대고 같이 고민하는 작은 모임을 활성화해 서로 맞춰가는 방식으로 어려움을 풀어나가면 좋겠습니다.

김선희   코로나19를 겪으며 무기력하던 아이들을 달라지게 만든 건 바로 마을의 온기였어요. 옆집 아이와 같이 밥을 먹고, 같이 이야기하고 노는 그런 공간과 기회가 필요했던 거죠. 무엇을 하느냐와 같은 콘텐츠가 문제가 아니라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중요합니다. 마을 학교라는 개념에서 아이들을 위해 마을이 할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공동체에 대한 지향점을 찾고, 그 과정에서 마을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게 옳다고 생각해요.

방대곤   오늘 학교와 마을의 협력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생태계’에 대해 지난 10년 과정을 돌아보고 방향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간 마을에 대해,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점검해볼 기회가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마을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그 마을이 풍성해지고 커지면 그 안에 있는 학교도 덩달아 풍요로워진다고 생각합니다.

이경섭  사진 ⁄ 김성헌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