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 땀, 눈물을 함께하는
운동선수들의 동반자

스포츠 에이전트, 리코스포츠에이전시 이예랑 대표

잡 포 유(Job for You) 여섯 번째 주인공은 스포츠 에이전트로 활동하고 있는 리코스포츠에이전시 이예랑 대표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미국 메이저리그와 한국의 KBO리그 에이전트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이예랑 대표에게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좋은 선수를 발굴하고
더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조력자

좋은 선수를 발굴하고
더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조력자

이예랑대표가 함께한 선수들의 유니폼앞에서 촬영 중이다. 

리코스포츠에이전시 이예랑 대표는 지난 도쿄 올림픽 기간 동안 누구보다 뜨겁게 국가대표팀을 응원했다. 스포츠 에이전트로 활동하다 보면 특정 선수나 팀을 응원하기 곤란하기 때문에 모든 선수들이 나라를 대표해 경기하는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 누구보다 관심을 갖고 지켜본다. 선수들이 그 순간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준비했을지 누구보다 잘 알기에 더 크게, 진심으로 응원했다.

이예랑 대표의 꿈은 스포츠 에이전트가 아니었다. 방송인으로 활동하다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평소 스포츠를 좋아했고 미국에서 다양한 스포츠 경기를 보면서 ‘우리나라 스포츠도 세계로 뻗어 나갔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스포츠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됐다. 그러다 차츰 스포츠 선수의 활동을 돕는 일에 흥미를 느꼈고,  그렇게 낯선 미국 땅에서 스포츠 에이전트라는 무모한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예랑 대표는 스포츠 에이전트가 영화와 드라마에서 보는 것처럼 멋지고 재미있는 직업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하지만, 그 어떤 직업보다 책임도 크고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직업이라는 사실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선수를 대신해 구단 이적과 연봉 계약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운동에 집중해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선수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의 연봉이나 몸값을 높이는 일만 하는 게 아니라 선수가 만족할 만한 조건의 계약을 이끌어내기 위해 오랜 시간 선수와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라고 생각해야 해요.”

이예랑 대표는 김현수 선수의 메이저리그 진출 당시가 어려움도 많고 힘들었지만 큰 보람을 느낀다.

잘 알려진 대로 스포츠 에이전트의 대표적인 업무는 선수들을 위해 협상에 참여하는 것이다. 선수는 구단이나 협찬사, 광고주에 비해 계약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 그런 선수들을 대신해서 선수의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상대와 최선의 협상을 진행하고 공정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선수들의 스케줄과 이미지 관리, 홍보, 의료·법률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여러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선수를 발굴하고 스카우트하는 것이에요. 이렇게 발굴한 선수를 관리하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옆에서 다방면으로 지원하죠.”

스포츠 에이전트들은 선수들이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도록 운동과 관련된 장비 마련과 심리적 프로그램들도 준비한다. 선수가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모든 조력을 다하는 것이다.

이예랑 대표는 스포츠 에이전트로서 선수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보람을 느낀다. 특히 선수들과 함께 좋은 계약을 이끌어내고, 선수의 가족들까지 연락을 주어 고맙다고 말할 때에는 표현하지 못할 감동과 가슴 속 뜨거움을 느낀다.

이예랑 대표는 지금도 야구와 관련된 규약이나 룰을 공부하고 있다.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고 싶다면 당연히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야 할 것 같아요. 스포츠의 룰과 규약, 선수들 용품도 잘 알아두면 좋죠. 무엇보다 선수들이 진심으로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예랑 대표에게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해 물어보세요!

이예랑 대표에게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해 물어보세요!

서울특별시교육청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받은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질문을 이예랑 대표에게 물었다.

Q .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가장 많은 오해는 어떤 건가요?

Q .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가장 많은 오해는 어떤 건가요?

A 드라마와 영화에서 등장하는 스포츠 에이전트들을 보고 유명한 선수들과 함께하는 화려한 직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려한 모습 뒤에는 엄청난 노력과 희생의 순간들이 있어요. 24시간 잠을 못 자고 일한 적도 있고, 선수들의 일정에 맞추다 보니 주말에 제대로 쉬어본 적이 없거든요. 해외에 있는 선수하고는 밤낮 구분 없이 연락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죠. 이처럼 스포츠 에이전트는 멋진 만큼 희생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Q.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Q.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A 특별한 자격이나 학문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저는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기 전에  방송 일을 했거든요. 대학교에서는 신문방송학, 대학원에서는 경영학을 전공했어요. 다만 방송 쪽 업무 경험과 전공 과목들이 커뮤니케이션에서 도움이 된 건 사실이에요.
선수들에게 맞는 장비와 영양을 위한 부분도 신경써야해서 장비에 관련된 연구와 영양학에 대한 공부도 도움이 될 거 에요. 관련된 뭐든지 경험하고 배우시면 도움이 됩니다.

Q. 스포츠 에이전트 활동에 도움이 되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Q. 스포츠 에이전트 활동에 도움이 되는 능력은 무엇인가요?

A 스포츠 에이전트들이 가장 아려움을 겪는 부분이 언어의 장벽이에요. 요즘은 국내 선수의 해외 진출도 많아졌고, 해외 선수도 한국으로 많이 스카우트되고 있어서 다양한 언어를 배우는 게 좋습니다. 특히 영어는 기본으로 갖춰야할 언어인데요. 스포츠들이 영어로 된 용어가 많아서 영어 실력을 기본으로 갖춰야해요. 가능하다면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면 더 좋죠. 하나 더 말씀드리면 운전면허는 필수예요. 선수의 경기 일정에 따라 지방 출장이 많거든요.

Q. 스포츠 에이전트의 연봉이나 수입이 궁금합니다.

Q. 스포츠 에이전트의 연봉이나 수입이 궁금합니다.

A 스포츠 에이전트 연봉은 선수한테 달려 있다고 봐야 해요. 에이전트마다 조건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선수의 연봉, *FA 계약금, 광고 수입 등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다고 보시면 돼요. 선수들 몸값이 오를수록 에이전트 연봉도 같이 오른다고 봐야 하죠. 그래서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관리하는 거예요.

*FA(Free Agent) 자유계약선수제도: 일정 기간 자신이 속한 팀에서 활동한 뒤 다른 팀과 자유롭게 계약을 맺어 이적할 수 있는 선수 또는 그 제도를 말함.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들의 성장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는 직업이다.

Q. 스포츠 에이전시를 운영하시면서 어떤 사람들을 채용하시나요?

Q. 스포츠 에이전시를 운영하시면서 어떤 사람들을 채용하시나요?

A 요즘은 다들 경험도 많고 이력들도 좋아서 다른 회사의 채용 기준과 비슷한 것 같아요. 다만 그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있죠. 자신의 장점, 다른 사람보다 특별히 잘하는 것을 가진 사람에게 눈길이 가요. 무엇을 잘하냐고 물어봤을 때 ‘엑셀이요’, ‘영상 편집이요’와 같이 구체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설명할 수 있는 자신감 있는 사람들을 뽑고 싶어요.

Q.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Q.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스포츠 에이전트 회사는 특성상 선수들의 사적인 정보와 연봉 같은 비밀스러운 내용들이 있어 업무 자체로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그러다 보니 인턴이나 신입사원을 고용하기 조심스러웠죠. 그러다 문득 ‘아!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고 싶은 친구들이 경험을 쌓을 데가 없겠다’ 싶어서 인턴과 신입사원을 채용하기 시작했어요. 공고를 내거나 국민체육진흥공단 같은 곳에서 채용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Q. 스포츠 에이전트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Q. 스포츠 에이전트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고 싶은 분들이라면 당연히 스포츠와 선수들을 사랑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시야를 깊고 넓게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단순한 팬이 아니라 선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스포츠와 관련된 규약과 자세한 룰을 공부해보세요. 내가 좋아하는 선수들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스포츠 에이전트는 인내심과 끈기가 있어야 해요. 긴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직업이지만 그 시간을 버텨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여러분들의 꿈을 계속해서 응원하겠습니다.

<지금 서울교육> 독자 여러분~!

하나의 목표가 생겼다면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도전하세요!
누군가를 위해 진심으로 응원하면
함께 성장할 기회가 생깁니다.

⁄ 이동호 영상 ⁄ 양선아, 김소연 사진 ⁄ 강현욱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