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우리 아이 진로 설계가 궁금하세요?
온택트 진로콘서트에 초대합니다!

학부모 온택트(On-tact) 진로콘서트 진행 현장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1년 6월부터 총 4회에 걸쳐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진로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자녀의 진로 로드맵을 설계하는 학부모를 돕고자 마련되었다. 지난 8월 28일에 열린 진로콘서트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통해 취지와 의미를 짚어본다.

미래지향적 진로 설계 정보 공유의 장

미래지향적 진로 설계 정보 공유의 장

학부모 온택트(On-tact) 진로콘서트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했다.

급변하는 세상 속 자녀의 진로 탐색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이 많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1년 6월부터 9월까지 월 1회 온택트 진로 콘서트를 운영하고 있다. 진로콘서트는 학부모에게 미래지향적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정보와 비전을 제시하고자 하며, 학교 급별 교육과정 안에서 알 수 있는 다양한 진로 정보, 자녀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한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팬데믹 시대,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

팬데믹 시대,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

학부모 온택트(On-tact) 진로콘서트는 강사와 학부모 간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생중계되었다.

진로콘서트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는 온라인 실시간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다. 진로 콘서트 현장에는 사회자와 강연자, 소수의 학부모 패널이 참여해 1부 강연, 2부 Q&A 시간으로 나누어 약 2시간 가량 진행되었으며,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학부모들은 채팅창을 통해 질문을 남기며 자유롭게 소통했다.

돋보이는 알찬 정보와 구성

돋보이는 알찬 정보와 구성

1회 진로콘서트는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가 정신으로 준비하는 미래’라는 주제로 열렸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유쓰망고, 매스프레소, 와디즈 대표 등이 강사로 출연해 자신의 경험담을 대화 형식으로 풀어냈다. 2회는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N잡러 시대에 일하는 법’을 주제로 열렸다. 초등학생의 진로 탐색과 성장기 자녀 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 강연이었다.

강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학부모들과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했다.

3회 진로콘서트는 ‘AI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인재’라는 주제를 가지고 중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열렸다. 강연 시간이 가까워지자 채팅창에는 인사말과 함께 진로콘서트에 대한 기대를 담은 학부모들의 글이 빠르게 올라왔다. “중학교는 진로에 중요한 시기다. 자녀의 행복한 삶을 위해 직업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유용한 시간이 되기 바란다”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이조복 과장의 인사말로 강연이 시작됐다. 1부 강연에 나선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조동헌 교수는 AI 시대의 사회 변화, 미래 인재상, 취업 환경 변화, AI 시대 부모의 자세와 역할 등을 다양한 사례와 통계 자료를 통해 전달했다. 2부에서는 현장의 학부모 패널과 온라인상에서 받은 질문에 답변하는 Q&A 시간을 통해 올바른 온라인 학습 방법, 중학생에게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고교학점제 대비책 등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이 오갔다.

마지막 회 남겨둔 진로콘서트

마지막 회 남겨둔 진로콘서트

매회 신청자가 1,000명이 넘을 정도로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진로콘서트는 지금 마지막 회를 남겨두고 있다. 4회차는 오는 9월 25일, 중·고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AI 시대의 인재와 조직 문화’라는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참여하고 싶은 학부모는 학교에서 안내하는 내용을 참고하거나,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별 신청 후 별도로 안내되는 온라인 실시간 플랫폼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매회 강연 동영상은 전체 강의 종료 후 서울특별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한 달간 공개될 예정이다.

인터뷰_5월이후

조동헌 교수(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아이 진로를 위해 리더형 학부모가 되세요”

미래 사회는 빠르게 변화합니다. 아이들은 가능성과 상상력을 통해 성장하고 성찰과 시행착오를 겪으며 인재가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평생학습 차원에서 학부모도 공부가 필요해요. 나이나 경험치가 아닌 본인의 역량을 통해 아이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리더형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강연이라 학부모님들의 표정과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는 없었지만, 진로콘서트가 변화를 일으키고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형 부모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터뷰_5월이후

김자영 님(학부모 패널)

“아이에게 많은 경험과 직업 탐색의 기회를
만들어줄게요”

저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부모 리더 교육 전문가 과정에 참여하면서 그곳을 통해 진로콘서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중학교 3학년인 쌍둥이 남매를 키우며 진로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강연을 듣고 해결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교수님 말씀대로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인터뷰_5월이후

최인경 님(학부모 패널)

“강연 내용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좋았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세상이 바뀌고 직업도 다양해지는데 제대로 된 정보도 없고,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어서 막연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어요. 그러다가 진로콘서트를 알게 되었고 1~2회는 온라인으로, 3회는 직접 현장에 와서 듣게 됐습니다. 교수님께 직접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어요. 앞으로는 학부모를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 임상범    사진 ⁄ 강현욱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