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알아보는 직업 이야기

질병관리본부는 매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소식을 전하고, 전국의 수많은 방역 업체는 밤낮없이 방역 소독에 최선을 다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직업이 소개되는 가운데 장래희망을 고민하는 학생들의 관심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 고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는 3가지 직업에 대해서 소개한다.

✚ 감염병 역학조사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조류인플루엔자 등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감염병 역학조사관은 역학조사를 통해 전염병 확산을 막고 방역 대책을 세우는 전문가로, 질병 원인을 수사한다고 하여 ‘질병 수사관’이라고도 부른다.
감염병이 퍼져나갔을 때 감염병 역학조사관은 가장 먼저 현장에 나가 감염병이 어떻게 시작되어 퍼져나갔는지 조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역학조사가 끝나면 질병의 정체를 밝히고 확산 을 막는 방역 대책을 세우는 데 주력한다.

감염병 역학조사관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주변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노력이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감염병 발병 원인을 밝히고 추가 환자 발생을 막겠다는 책임감이 가장 필요하다.
관련 전공은 의학, 간호학, 수의학, 약학, 보건학 등이 있고 감염병 역학조사관이 되면 주로 질병관리본부나 공공보건기관, 감염병 센터가 있는 병원이나 공항에서 일하게 된다. 방역·역학조사 또는 예방접종을 담당해온 공무원이나 의료인, 역학조사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사람, 감염병 관련 전문가는 역학조사관이 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특히 감염병 관련 경력이 있으면 역학조사 업무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는 편이다.

 

 

✚신약개발연구원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신약개발 성공에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신약개발연구원 직업 또한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신약개발연구원은 새로운 의약품 개발을 위해 생명체에 특별한 작용을 하는 화합물을 발견하고, 원리에 기초하여 후보 화합물을 설계하고, 실제로 합성해 화합물의 생체 기능이나 활동을 확인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또한 항생물질(세균이나 기타 미생물을 파괴하거나 억제하는 물질), 생리활성물질(생체의 기능을 증진시키거나 억제시키는 물질), 생화학제제(면역계의 작용을 억제시키는 물질), 화학요법제(병원미생물이나 새로운 생물에 선택적으로 직접 작용해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 등을 분석하면서 새로운 의약품을 연구하거나 개발한다.

신약개발연구원이 되려면 생물학 및 자연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춰야 하고 과학적 연구 방법을 이해·적용하기 위해서 논리력, 관찰력 등이 필요하다. 또한 실험과 분석을 위한 인내심과 세밀함, 생명체와 생명현상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관련 전공으로는 생물학, 생명과학, 화학, 약학, 유전공학, 유기 화학 등이 있고 일반적으로 관련 학과의 석사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신약개발연구원이 되면 공채나 특채를 통해 제약회사, 생명과학연구소, 신약개발기업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공항검역관

국제 교류가 증가하면서 검역 업무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코로나19, 메르스 등 전염병의 유행으로 검역 업무의 중요성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공항검역관은 국내외로 유입되는 사람이나 가축 또는 식물에서 전염병이나 바이러스 등이 검출되지 않는지 검사를 하고 소독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공항검역관은 입국 승객을 대상으로 발열 검사를 실시하고 이상 징후를 발견할 경우, 각종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승객이 직접 작성한 휴대품 신고서를 확인해 동식물·축산물 등 유무를 확인하고 반입 금지 품목이 발견되면 즉시 폐기 조치를 취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정밀검사 및 임상검사를 실시할 때도 있다.

업무의 장소적 특성상 외국인을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성실함과 친절함은 물론 미리 어학능력을 준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간·야간 교대 근무를 하기 때문에 체력관리 또한 필수적이다. 공항검역관이 되려면 분야별 자격 요건을 갖춘 후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동물 및 축산물 검역은 수의사 면허가 필요하고, 식품 검역은 농학, 원예학, 산림자원학 등을 전공해야 한다. 또한 사람의 질병 유무를 판단하는 검역은 보건 관련 전공이 필요하다. 각 검역 분야별 자격 요건을 갖추고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공항검역관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국립식물검역소, 국립검역소 등에 소속되어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