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건강 체조를 통해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해요!

리라아트고등학교는 코로나19로 집에서 생활해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건강 체조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했다. 4분 40초짜리 영상은 주변에 입소문이 퍼지면서 약 7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택 건강 체조’를 제작한 리라아트고등학교 건강과학과 2학년 이상호 학생과 박만기 담임 교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왔다.

장성욱 사진 봉재석

 

우연히 탄생한 건강 체조 영상

Q. 어떤 계기로 건강 체조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나요?
이상호(학생) 전화로 선생님과 상담을 하던 중,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체조 영상을 찍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먼저 제안을 드렸어요. 저희 전공 특성상 집에 가만히 있으면 몸이 굳기 때문에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었어요. 건강과학과와 영상음악콘텐츠과 학우들의 협업, 그리고 선생님들의 조언이 있어서 완성할 수 있었어요.

Q. 건강 체조 콘텐츠 작업 진행 과정을 말씀해 주세요.
이상호(학생) 건강 체조 동작과 순서는 건강과학과 선생님들과 회의를 통해서 정했어요. 수건, 리모컨, 침대 등을 이용해 집에서 간편히 체조할 수 있도록 기존에 있던 동작을 응용해서 만들었어요. 건강과학과 선생님 집에서 촬영했고 영상음악콘텐츠과 선생님께서 직접 촬영을 해주셨어요.

박만기(교사) 저희 교사들은 옆에서 코치만 했지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직접 다 제작했다고 봐요. 이상호 학생이 연기와 체조를 담당했고, 영상음악콘텐츠과 학생이 만든 음악을 영상에 활용했죠. 결과물이 나왔을 때,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학습 경험으로 도출해낸 것 같아 뿌듯했어요. 좋은 학습 사례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재밌고 유익했던 콘텐츠 제작기

Q. 조회 수 반응이 뜨겁습니다. 주변 반응은 어때요?
이상호(학생) 체조 동작만 보여주면 된다고 쉽게 생각했는데 연기하는 게 어렵더라고요. 가족과 친한 친구들은 어색한 제 모습에 많이 웃었다고 해요. 반면 저를 모르는 분들이 ‘집에서 하기 좋았어요.’, ‘몸도 가벼워지고 상쾌해졌어요.’라는 댓글을 달아주셔서 보람을 느꼈어요.

Q. 곁에서 지켜보면 정말 뿌듯하시겠어요.
박만기(교사) 학생이 적극적인 자세로 본인이 가진 능력을 발휘해 이런 결과물을 만들어냈다는 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 같아요. 같은 또래가 만든 영상이어서 그런지 학생들 사이에서 공감대가 높아 지금과 같은 조회 수를 기록하지 않았나 싶어요.

 

 

청소년의 사회적 역할

Q. 코로나19와 같은 비상사태에서 청소년들이 사회를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이상호(학생) 저는 소소하게 자기 건강을 지키면서 감염되지 않는 것만으로도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 주지 않도록 손 잘 씻고, 외출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소소한 행위들, 이런 게 쌓이면 사회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박만기(교사) 우리 학생들이 건강 체조를 유튜브에 올려 좋은 활동을 공유하는 것처럼 학생이 가진 능력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유대감이나 공동체 의식을 갖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무엇보다 청소년에게 사회적으로 큰 역할을 해내라는 부담을 주지 않았으면 해요. 지금도 충분히 잘 해내고 있으니까요.

 

*리라아트고등학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재택 건강 체조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