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혁신교육 2.0 연속 토론회 ‘연담’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서울교육 주요 정책의 지난 10년의 경과와 현황을 점검하고, 다음 단계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서울 혁신교육 2.0 연속 토론회 ‘연담’을 개최하였다. 지난 6월 16일 1차 토론회 ‘서울형혁신학교 10년, 학교혁신의 길을 묻다’부터 7월 27일 7차 토론회 ‘2020년을 서울인공지능교육의 원년으로’까지 다양한 토론의 주제를 가지고 학교 교사, 교육청·교육지원청 직원 등 서울교육에 직접 참여하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10년의 서울교육을 되돌아본 연속 토론회 ‘연담’에서 논의된 경과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를 한눈에 살펴보자.

 

1차 토론회
서울형혁신학교 10년, 학교혁신의 길을 묻다
경 과
학교혁신의 전략과 방법 모색, 실천, 일반화
1 민주적 학교 공동체 문화 조성(교사회의 활성화, 학생자치 활성화,
3주체 생활협약 등)
2 교육 과정 재구성, 수업 혁신, 수업 나눔
3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운영

과 제
지속 가능한 학교혁신을 위하여
1 새로운 학력관 정립의 필요성과 혁신학교에 대한 오해 극복
2 혁신교육의 제도적 한계 극복(입시, 인사 등)
3 미래 지향적 혁신학교 모델링을 위한 각종 제도 모색, 정비
4 학교별 상황에 맞는 혁신 역량 강화 지원
5 지속 가능한 학교혁신 방안 마련

 

2차 토론회
학교로 오는 마을, 마을로 가는 학교
경 과
교실과 학교 울타리를 넘어 마을까지
1 교육자치행정과 일반자치 행정의 유기적 협력
2 민관학거버넌스 체제 구축
3 학교-마을 교육공동체의 협력 확대

과 제
학교-마을 협력의 인적·물적 기반 확대
1 서울시교육청-서울시-자치구가 함께하는 돌봄·방과 후 활동 추진
2 학생의 ‘마을살이’를 이해하는 교사 성장 지원 및 교사-마을 강사의
협력 모델 만들기
3 학교-마을교육공동체 협업 확대를 위한 자치구 내 중간지원조직 구축
4 마을결합혁신학교 추진
5 학교 내외 어린이·청소년 프로젝트 활동 인프라 대폭 확대

 

3차 토론회
학교자율운영, 현장에서 답을 찾다
경 과
학교 자율성 존중, 지원행정 강화
1 소통과 협력의 학교 민주주의 강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교원학습공동체, 학부모회, 학생회,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
2 뺄셈 행정, 학교 자율성 존중 행정 추진(학교 업무 정상화, 정책 총량제,
공문서 감축, 공모사업 자율운영제, 목적사업 일괄안내제,
학교 자체 평가)
3 현장을 지원하는 교육청 역할 강화(학교통합지원센터 구축·운영)

과 제
학교자율운영체제의 실질적 구현
1 학교운영위원회, 교직원회, 학생회, 학부모회의 실질적 ·효과적 작동을
위한 제도 확보 및 정비
2 교육 과정, 인사, 예산의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 추진 및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 지원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 제시
3 관리 중심 행정에서 거버넌스 시스템으로의 교육행정 혁신
(목적 사업 최소화, 단위학교 자율 결정 영역 확대, 권한 이양 구체화)
4 학생의 배움과 성장 지원을 위한 교육 활동 중심 학교 재구조화
(학교 구성원 간 신뢰와 협업에 기반한 전문적 역할 존중)

 

4차 토론회
교육복지 정책과 전달 체계의 현황과 과제
경 과
교육복지 서비스, 더 넓고 더 촘촘하게
1 지원 대상 양적 확대(초·중·고 959교) 및 취약 학생별 맞춤형 통합 성장
2 학교 교육복지통합지원팀 및 지역교육복지공동체를 통한 촘촘한
성장 안전망 구축
3 교육복지 업무 전담 조직 신설 및 지역과 함께 하는 지원

과 제
교육복지 정책의 효과성과 체계 확립
1 사회적 취약성과 교육적 취약성을 동시에 고려한 교육복지 대상
재개념화
2 중복, 비체계적인 분절적 지원 문제를 극복하고 취약 학생 통합 지원을
위한 본청 총괄 관리 조직 재구조화(조직개편)
3 지역연계, 지원체계 구축, 맞춤형 사례 관리를 위한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배치 확대(학교 내 또는 지역교육복지센터)
4 발달단계별 성장 지원 모델
5 감염병, 자연재해 같은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복지 지원망 강화

 

5차 토론회
서울형고교학점제로 구현하는 일반고전성시대 2.0
경 과
학생의 교육 선택권 확대
1 일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다양화(개방형 선택교육과정,
공유형·거점형 선택교육과정, 교과특성화학교 운영 확대)
2 수업 당 학생 수 감축,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융합 수업 활성화 지원
3 교원 진로·진학지도 역량 강화 연수 지원

과 제
실질적인 맞춤형 교육의 실현
1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 정원 확대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성 신장 연수
2 일반고 서울형 고교 학점제 안착을 위한 예산 및 인력 지원 확대
3 고교 학점제 시행에 따른 대입 제도의 변화 모색
4 다양한 학점제형 교육 공간 확충
5 공유 캠퍼스의 공유형 선택교육과정 운영 확대를 위한 쌍방향 온라인
수업 적극 도입

 

6차 토론회
코로나19가 던져준 글로컬 인성교육의 과제
경 과
공존과 상생의 세계시민교육
1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보급
(인정교과서, 평화견문록」, 청소년 시민외교관 프로그램)
2 세계시민교육 특별지원학교 운영, 유네스코학교 운영 지원
3 교사·학생 세계시민교육 동아리 지원

과 제
차별과 혐오의 위협 극복과 윤리적 공간의 확대
1 윤리적 사고와 실천 공간을 ‘전지구’로 확대하고 삶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참여, 연대, 실천하는 살아 있는 교육
2 차별과 혐오의 구체적 위협 극복하고 코로나-19팬데믹을 효과적인
시민교육 주제로 활용
3 디지털 혁명의 시대에 맞는 디지털 시민성 함양
4 학교 생활 전반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세계시민성이 함양될
수 있는 교육

 

7차 토론회
2020년을 서울인공지능교육의 원년으로
경 과
미래교육 추진 기반 조성
1 AI 융합 기반 과학·수학·영재·정보·메이커 교육 실시
2 에듀테크 교육 환경 기반 AI ·빅데이터 교육, 생태전환교육 도입
3 AI 교육 전문성 신장 연수 운영 및 인프라 구축
4 인공지능 교과서 발간(고등학교용, 2020 2학기부터 적용)
5 AI-IoT 시범학교 (3교), AI 교육과정 중점학교(5교) 운영

과 제
코로나19 팬데믹을 미래교육을 위한 변화의 계기로
1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해 구축된 유무형의 교육 인프라를 학교
AI 교육의 기회로 활용
2 AI 교육대학원, AI 특화교육 연구학교 등의 확대 운영, 전문가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한 AI 교육 프런티어 양성 및 AI 교육
수업문화 확산
3 인공지능 이해(About), 활용(Using), 개발(Making) 교육의 개념 정립
및 구체성 확보, 실행계획 수립 및 추진
4 AI-ICBM 교육이 가능한 새롭고 혁신적인 AI 교육 인프라 구축
(창의융합형 미래실험실, 스쿨랩 네트워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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