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 Dream On, 미래를 현실로 만들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의 진로체험 활동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10월 13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약 86만 명의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2020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를 소개한다.
장성욱

온라인으로 진로탐색 기회 제공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진로체험 기회 요구와 4차 산업혁명 도래로 인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2020 온라인 서울진로 직업박람회’(이하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온라인 공간의 장점을 살려 오프라인에서 구현하기 힘든 미래 지향적인 진로직업 체험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한다. 또한 ‘생태전환교육’ 부스를 설치, 진로 멘토링을 실시하고 학생의 자발적 참여와 흥미를 위해 AI 서울진로직업 캐릭터를 만든다.
박람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가상공간에서 미래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받고, 온라인 콘텐츠 체험을 통해 진로직업에 대한 탐색 및 설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자기주도적인 진로의사결정에 필요한 교육을 받게 되는 학생은 진로개발 역량을 강화시키는 지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부스 전시관 및 진로 특강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직업체험전시관, 진로특강, 실시간 상담 등 3개 영역 중심으로 진로직업박람회 공모전 작품전시, 체험키트 활동,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정보, 실시간 게시판 등의 내용으로 꾸며진다.
‘박람회 부스 전시관’은 버추얼 공간, 3D 캐릭터, 게이미피케이션 적용하여 온라인 진로체험활동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였다. 특성화고 44교와, 25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포함 서울시교육청 유관기관 38곳, 일반 기업 7곳 등 89개 기관이 온라인 부스 운영자로 참가한다.
‘진로 특강’은 학생에게 영향력 있는 강사를 초청하여 학생이 키워야 할 미래 진로 가치를 제안한다. 스마트팩토리(데니스 홍, 천인우), 미래건강연구소(코로나 특집기획으로 강서소방서 구급대원과 서울성모병원 간호사), 디지털112(이수정 교수, 권일용 프로파일러) 등에서 강사들이 참여할 계획이다.

실시간 상담 서비스 제공
‘실시간 상담’ 서비스도 제공된다. 20여 명의 현존 유망 직업인을 상담자로 위촉하여 5명의 학생과 실시간 쌍방향 화상 상담으로 진행되고, 사전 신청에 의해 학생들 각자 관심 있는 직업인 선택이 가능하며, 상담 선생님 소개와 상담 타임테이블이 제공된다. 상담 분야는 진로 및 직업 상담이며, 초등학생 1일, 중·고등학생 각 2일을 부여하여 5일간 1일 4타임(각 70분 씩) 운영된다.
이번 ‘2020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는 학급별 사전 신청을 통해 10월 13일(화)~11월 13일(금)까지 약 1개월 동안 상설 운영된다. 박람회 체험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교별 단체 신청과 개별 신청을 통하여 접수하며, 홈페이지(www.seoulcareer.org)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