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초・중학교 신입생 학부모를 위한 전환기 학부모교육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예비 초등학교·중학교 신입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교육의 이해, 학부모의 역할, 인성·진로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학부모들의 수요가 많은 서울시교육청 대표 브랜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글 김희연 주무관(참여협력담당관 학부모시민협력팀)

 

 

40분으로 마스터하는 자녀생활백서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학교의 신청을 받아 단위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학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도서관·평생학습관 10개관을 학부모교육원으로 지정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학부모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든 대면연수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으나 개학연기 및 온라인수업 시행에 따른 신입생 학부모들의 불안과 궁금증 해소를 위하여 지난 4월부터 신속하게 ZOOM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한 온라인 연수로 전면 전환하여 학부모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예비 초등학교 학부모교육과 예비 중학교 학부모교육이 있으며, 각 2차시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올해 코로나 장기화 및 원격수업 전환에 따른 가정에서의 학부모의 역할, 자녀와의 갈등해소법 등 학부모수요를 반영하여 교육과정도 리뉴얼되었다.

 

 

슬기로운 부모 생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올해 유·초·중학교 총 660개교가 전환기 학부모교육을 신청하였으며, 평일 오전에 교육이 불가능한 직장인 학부모를 위해서 저녁·주말 강좌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11월 직장인 학부모를 위한 2주간 특별강좌의 경우 총 94회 개최, 3,000여 명이 신청하는 등 큰 호응으로 신청이 조기 마감되었다.
전환기 학부모교육 강사는 외부 부모교육 전문가들로 매년 서울시교육청 전환기 학부모교육 강사로 위촉하며 올해는 전문강사 40명이 활동하고 있다. 전년도의 경우 평균 강사만족도가 95.4%였으며 학부모교육 질 관리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매년 평가를 통하여 우수강사풀을 유지하고 있다.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오프라인 연수와 온라인 연수를 적정하게 병행 운영하며, 재난 시 또는 직장인 학부모교육을 위한 연수 시에는 온라인 연수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전환기 학부모교육은 학부모 수요가 많은 인기 프로그램으로서 학부모의 니즈를 반영하고 학부모의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해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강사풀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학부모교육 후기

“코로나 상황에서도 온라인 강의 진행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온라인강의라 시간상으로도 정말 정말편리하고 도움이 됐습니다. 스피커 켜놓고 집안일 하면서도 들을 수 있으니 너무 좋았습니다.”

“아이의 학교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학교생활, 친구들과의 관계, 나이에 따른 발달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아이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1학년 특성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부모의 해야 할 일에 대하여 설명해주셔서 입학 후 걱정되는 마음을 덜 수 있었습니다. 첫아이 입학이라 궁금한게 해소가 되었던 것 같아요. 아이가학교에 가는걸 두려워해 걱정했는데 학교생활을 생생하게 알려주시니 크게 도움이 되었어요.”

“사춘기 아이 둘과 갱년기 아빠 사이에서 힘들었는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춘기 아이들의 심리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았어요. 울면서 강의 들었어요. 엄마로서 제 모습 많이 반성했습니다.”

“직장맘이라서 야간에 좋은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워킹맘이라 학교에서 진행하는 좋은 강의를 항상 듣지 못했는데, 퇴근하고 집에서 편하게 들어서 너무 좋습니다.”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