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시 등교수업인가

교사, 학부모, 장학사, 외부 전문가가 함께한 특별 좌담회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아 교육계는 큰 혼란에 빠졌다. ‘학생이 없는 학교’가 일상이 됐고, 교사와 아이들은 온라인을 통해 수업을 이어나가야 했다.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해 대안을 찾아가며 새로운 교육 환경이 안정되어가고 있는 요즘, 등교수업의 가치와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더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고, 올 한 해 서울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교사와 학부모, 교육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과 제안을 나누었다.

대담 참가자(상단 사진 왼쪽부터)

정향심 구일고등학교 수석 교사
황경희 서울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임수진 서울율현초등학교 교사
김경년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오현주 서울홍제초등학교 학부모

학교의 의미와 가치의 재발견

학교의 의미와 가치의 재발견

김경년 학교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되었다는 것. 이것이 지난해 경험을 통해 얻은 가장 큰 교훈이라고 봐요. 단순한 배움의 공간을 넘어서는 곳이 학교죠. 학생들도 함께 있어야 제대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사회적 공간으로서의 공간. 그런 학교의 모습이 그리워집니다. 특히 초등학교는 돌봄의 공간이고, 방과 후 돌봄이 교육의 주요한 가치라는 인식도 하게 됐어요. 온라인 수업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는 것. 우리가 유비쿼터스라고 말은 많이 했지만 정작 자기주도학습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학생이 많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는 기회였죠.

정향심 맞아요. 학교의 가치, 학교가 맡은 역할이 이렇게 주목받아본 적이 없었던 듯해요. 학교가 문을 닫으니 사회가 문을 닫는 것 같았죠. 우리 교육의 본 모습이 코로나19 시기에 완벽히 드러났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자료를 보니, 코로나19 이후 교육 격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더군요. 자기주도학습을 아이들에게 바라는 건 무리예요. 아이들은 한 공간에서 서로 상생하고 협동하면서 배워요. 이런 환경이 얼마나 소중한가 하는 교훈을 얻게 됐어요.

자기주도학습을 아이들에게 바라는 건 무리예요. 아이들은 한 공간에서 서로 상생하고 협동하면서 배워요. 이런 환경이 얼마나 소중한가 하는 교훈을 얻게 됐어요.
정향심(구일고등학교 수석 교사)

오현주 일상의 고마움을 깨닫게 됐다는 게 가장 큰 교훈이 아닐까요? 아이들이 말해요. “엄마, 마스크 벗고 학교 가고 싶어요.” “엄마, 올해 학교를 8번 갔어요.” “오늘 선생님 얼굴을 처음 봤어요.” “우리 반 아이들 이름을 아직 몰라요.” 이런 말을 들을 때 가슴이 아프죠. 그리고 학교라는 곳이 우리가 모르는 많은 것을 품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돼요. 또 하나 부모로서 급식의 고마움도 새삼 깨달았어요. 원격수업을 하는 동안에는 삼시 세끼 아이들 밥을 해내는 게 너무 어려웠거든요.(웃음)

일상의 고마움을 깨닫게 됐다는 게 가장 큰 교훈이 아닐까요? 학교라는 곳이 우리가 모르는 많은 것을 품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오현주(홍제초등학교 학부모)

황경희 왜 등교수업인가 하는 문제는 다시 말해 학교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과 같아요. 학교 교육이란 무엇인가 생각하고 그 의미에 공감하면서 다들 등교수업을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학교는 지식을 전달받는 곳이 아니라 사회의 축소판이에요. 다음 세대인 아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배우는 공간이 학교사회죠. 동료인 친구와 관계 맺기부터 선생님과의 관계, 경쟁과 타협과 규칙,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배워나가는 곳입니다. 안전하게 보호받으면서 사회성과 인성을 배워나가는 공간이기에 온라인 원격수업으로는 부족할 수밖에 없어요. 매체를 통한 교류만으로는 사회성 습득에 어려움이 있으니까요. 외국에도 홈스쿨링 등 원격교육이 없는 건 아닙니다만 그건 통학 거리 등 어쩔 수 없는 경우에 한하고 보편화된 건 아니거든요. 

아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배우는 공간이 학교사회죠. 안전하게 보호받으면서 사회성과 인성을 배워나가는 공간이기에 온라인 원격수업으로는 부족할 수밖에 없어요.
황경희(서울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정향심 학생들에게 등교냐 원격이냐 하는 설문을 해봤어요. 그 결과 선생님은 90%가 등교를 절실히 원했어요. 반면 학생은 52%가 원격이 좋다고 대답했죠. 그 의미는 등교수업 자체가 싫다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등교수업을 원한다는 거였어요. 등교수업을 해봐야 마스크 쓰기, 거리 두기 이런 것이 불편하거든요. 아이들도 등교수업을 간절히 원합니다. 10%의 선생님들도 학생들 제재하는 문제 등 수업 집중 방해요소가 없어서 원격이 편했다는 것이지 교사와 학생 모두 등교수업을 간절히 원하고 있어요. 

오현주 원격수업의 단점은 아이가 늦게 일어난다는 거예요. 옷을 제대로 갖춰 입고 수업을 하는 것도 쉽지 않고요. 농담 섞어 말하자면 원격수업이 길어지니 아이가 점점 폐인이 되고 있어요.(웃음) 정상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 학교에 빨리 보내고 싶은 마음은 다 같을 거예요. ‘학교란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곳만은 아니었구나’ 그런 생각을 하면서요.

임수진 아이들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시도하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하면서 선생님들 격려를 받으며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그런 걸 못 하는 상황이다 보니 학교를 간절히 원하고 있죠. “아이들에게 왜 학교 오고 싶어?” 물었더니 쉬는 시간에 놀고 싶어서라고 하더라고요. 교육과정도 놀이와 연계되어 있어요. 놀이는 누군가와 같이 해야 하는데 지금은 그럴 수가 없잖아요. 학교 와서 마음껏 뛰놀고 싶은 거예요. 둘째가 초등 3학년인데 학교를 못 가니 우울해하더군요. 그런데 선생님이 아이를 만나 들어주고 잘 이야기해줬을 때 아이 얼굴이 풀어졌어요. “선생님이 이렇게 얘기했어. 그래서 괜찮아”라고 하면서요. 선생님 말씀이 보약이구나 생각을 했는데 이런 것이 너무도 중요해요.

김경년 중고등학생에게는 단지 놀이용 물건이라 여기던 디지털 기기를 갑자기 학습 도구라고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아요. 자기관리가 쉽게 되지 않으니 학교를 가는 것이 훨씬 좋죠. 교사 입장에서는 온라인 수업이 그리 효과적이지도 않아요. 수업을 하면서 즉각적 피드백이 오지 않는 상황이라 더 어렵죠. 앞으로 디지털 시대가 되더라도 등교수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을 겁니다.

정향심 학교 입장에서는 등교를 원하지만 걱정도 되지요. 개인적으로 코로나19는 전쟁 상황이라고 생각해요. 교사나 학교 단체의 생각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국가적 정책 차원에서 아젠다가 주어지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밀(밀집, 밀접, 밀폐)의 상황이 실제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아이들도 다 알죠. 그런데 2/3만 등교시켜야 해서 아쉽긴 합니다. 국가 차원에서 교육과 안전, 이 두 가지를 더욱 고민해서 정책에 반영해주었으면 해요.

황경희 교육 문제와 안전 문제가 상충하는 상황에서 정책을 만들기 쉽지 않은 것도 현실이에요. 두 가지 상반된 입장에서 이야기가 들어옵니다. “회사는 나가는데 등교는 왜 못 하냐”라는 전화를 받고 나면 “위험한 시국에 왜 등교를 시키냐”라는 항의 전화가 오곤 하죠. 둘 다 공감 가는 이야기예요. 양편을 조율하다 보니 어느 한 편에서도 만족스럽지 못한 정책이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런 고충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현주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때 공문을 받았어요. 학교에서 등교일을 공지하는데 마지막 문장이 눈에 딱 들어오는 거예요. ‘안 보내셔도 됩니다’라는. 안 가는 게 너무 익숙해졌구나 싶으면서도 학교에 보낼지 말지를 내가 선택해야 하는 게 불안했죠. 학교에서 이러저러한 조치와 방안을 가지고 있다는 신뢰감 있는 정보를 학부모들에게 자주 알려주셨으면 해요.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어떻게 조화시킬까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어떻게 조화시킬까

임수진 지난 한 해 공통 매뉴얼이 없어 혼란스러웠는데, 올해에는 보완책으로 원격학습 출결 관리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었어요. 출석인정 기준이 강화되어 원격학습도 원칙적으로 당일 교과별 차시 단위로 실시하는 게 원칙이죠. 출결 확인 기간도 수업일 기준 3일 내에 확인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도 정해졌어요. 올해에는 학교에서 수업한다고 생각하고 집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시간 맞춰 참여하고, 단방향 원격학습도 시간에 맞춰 참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향심 작년에는 등교일이 평소의 절반 정도에 불과했지만, 이를 통해 다소나마 숨통을 틔울 수 있어 다행이었어요. 올해 2학년은 격주제로 나올 거 같은데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연계가 필요해요. 원격수업 과제를 안 하면 등교수업이 어렵게 되는 식이죠. 같이 했을 때 제대로 할 수 있고 생기부에도 남게 됩니다. 이런 준비를 이미 교사들이 하고 있어요. 작년에 미진했던 부분이 올해에는 많이 보완될 거라 생각합니다.

김경년 사람들이 코로나19가 끝나면 예전으로 돌아갈 거라고 착각하면서 뉴노멀이라는 말을 쓰는 것 같아요. 이 상황이 적어도 3년은 간다고 본다면, 그때는 이미 생활방식이 완전히 바뀔 겁니다. 결국 일시적 대응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방식을 바꾸어야 제대로 된 원격수업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지금처럼 응급으로 때우는 식이라면 질적 향상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인식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따라 정책을 만들고 그에 따른 충분한 지원이 뒤따라야 합니다.

앞으로 디지털 시대가 되더라도 등교수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을 겁니다.
김경년(강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정향심 교사와 학생 모두 어떤 어려움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야 해요. 실제로는 기자재 문제로 힘든 경우가 많죠. 학교에서 쓰고 싶은데 없고, 학생도 기자재가 있었으면 하는데 없거든요. 학교에 와이파이가 안 되는 곳이 많아요. 저희 학교는 작년 2월에 코로나와 상관없이 태블릿 PC를 가지고 앱을 활용한 스마트 수업을 준비했어요. 마침 이런 준비가 되어 있어서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변화에 바로 대비할 수 있었죠. 주변 학교와 비교해봤을 때 엄청난 차이가 있더군요. 이런 걸 보면, 정책 차원에서 학습용 디지털 기기를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어요.

황경희 인프라 구축은 3월까지 완비될 예정이에요. 수업 기자재와 노트북, 태블릿 PC 등 기기가 순차적으로 지원되죠. 원격수업도 교육방식 중 하나라는 인식하에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어요. 자기주도학습이 전제되는 단방향 교육만으로는 교육의 목적한 바를 이뤄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에요. 쌍방향 교육을 원격수업도 어떻게든 이뤄낼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합니다. 

김경년 인식이 바뀌고 생활양식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교육방식도 제도적으로 바뀌어야지 즉흥적 대응으로는 안 됩니다. 시대가 완전히 바뀌고 있어요. 학생과 교사, 학교에 대한 생각도 모두 바뀌고 있다는 걸 인식하고, 이제는 결코 예전처럼 돌아갈 수 없다는 생각으로 방법을 찾고 지향점을 모색해야 합니다. 

정향심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의 문제점이 수면 위로 떠올랐어요. 학생 학습권 문제가 그 예죠. 재능이 없는 것도 아닌데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대학을 포기하게 되는 아이는 강제로 학습권을 포기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해요. 이런 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어요. 

오현주 우리 아이가 학교에 가면 선생님과 짧은 티타임을 갖는다고 해요. 좋아하는 티 종류를 골라서 선생님과 짧게 일대일 대화를 나누는 거죠. 아이가 이 시간을 엄청 기대해요. 부모가 학교에 원하는 건 단지 공부가 아니라 온기예요. 화상채팅으로나마 아이와 일대일로 대화해주고 고민을 들어주는 따뜻한 시간. 선생님과 아이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주기를 원해요.

김경년 교육 현실에서는 학원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게 현실이죠. 단지 학업적인 면만 보자면 부인할 수 없어요. 그래서 학교에서 온기와 같은 정서적 요구조건이 부각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정향심 고등학교는 수업에 대한 비중이 클 수밖에 없어요. 저희 학교는 원격수업에서 그룹학습 툴을 사용하는데, 모둠활동 모습을 교사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런 것이 나중에 평가와 연결된다고 하면 아이들도 열심히 합니다. 토론이라든지 이런 게 가능해서 원격수업에서 쓰던 방식과 도구를 등교수업에서도 사용하는데, 아이들도 좋아합니다. 온라인에서 하던 걸 실제로 나와서 하니까요. 이런 현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게 필요합니다. 

임수진 저희 학교도 태블릿이 미리 준비돼 있어서 원격 전환이 상대적으로 쉬웠어요. 교사 대상 연수도 쉽게 했고 정보통신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죠. 아이들이 훈련이 되니까 집에서도 바로 전환이 되었고요. 초반에 물적 자원이 준비된 것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적극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학교와 학급에 맞는 블렌디드 수업 모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모형별로 장점을 살려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면 코로나19 이전에 등교수업에 국한되던 교육의 장이 원격으로 확장되어 더 많은 것들을 시도해볼 기회가 될 거예요.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질이 확보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신학기,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다

다시 신학기,
새로운 도약을 기대하다

정향심 학생 입장에서 생각해줬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학생이 자기관리, 규칙적 생활을 할 수 있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꼭 나와야 합니다. 격차가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꼭 해결해야 하죠. 단순한 인력 충원이나 예산이 아니라 개별화된 아이들을 전문적인 수석교사에게 일임한다거나 하는 구체적 대안이 나왔으면 합니다. 그래야 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

오현주 공부는 혼자 하지만 결국 같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아이들이 원한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어울리면서 할 수 있게 방법을 찾아가야죠. 학부모로서 학교에 바라는 건 하나, 소통이죠. 학부모회의를 화상회의로나마 정례로 열어주면 좋겠어요.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서로 존재를 알 수 있게 해주시고 학교 수업상황도 자주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정향심 선생님은 길을 만들어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교사들 열기가 대단하죠. 상황에 밀려 움츠리고만 있던 시간이 너무 싫었던 거예요. 지난 집중기간에 정말 많은 준비를 했기 때문에 올해에는 기대를 하고 있어요. 

황경희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적인 면만 몰두하다 보면 그 방법이 주목적이 되는 경우가 있어요. 사실 교육은 결국 아이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그 ‘무엇’이 핵심이어야 합니다. 그것이 무엇일까, 아이들을 중심으로 생각하다 보면 우리가 최선의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김경년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교사와 학부모 모임을 활성화한다든지 원거리의 전문가를 참여시킨다든지 하는 방법이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테고요. 교사의 기여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제도를 개선하고 대응을 적극적으로 해나갔으면 합니다. 

임수진 지난해 교육공동체 모두 서로 노력했다는 걸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면서 서로 느끼고 배운 걸 공유하며 함께 나아갔으면 해요. 선생님들은 자신감을 가졌으면 하고요. 열악한데 결국 해내잖아요. 학부모님들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우리 아이들도 이 상황에서 더 많이, 문제 해결력이 높아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보통신 능력도, 총체적 경험도 사회공공재가 될 거라 확신해요. 올해는 다 함께 도약하는 원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공동체 모두 서로 노력했다는 걸 인정해주고 서로 느끼고 배운 걸 공유하며 함께 나아갔으면 해요. 선생님들은 자신감을 가졌으면 하고요. 열악한데 결국 해내잖아요.
임수진(서울율현초등학교 교사)

*해당 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책 속에서 펼치는 꿈나래중랑중학교 꿈나래도서관

<지금 서울교육>의 좌담회가 진행된 곳은 지난해 11월에 오픈한 꿈나래도서관이다. 중랑구청 꿈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재탄생한 이 공간은 나무 소재가 주는 편안함과 아기자기한 색감이 주는 밝은 분위기로 아이들에게 즐거운 독서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명칭 공모부터 완공에 이르기까지 모두 힘을 합해 완성해 더 특별한 공간이다.

이경섭  사진 ⁄ 김대진  장소제공 ⁄ 중랑중학교 꿈나래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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