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90% 넘어

2021학년도 원격수업 운영 현황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2년 차, 원격수업이 달라지고 있다. 지난해 원격수업의 경험을 토대로 올해에는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는 중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도 에듀테크 기반 협력학교, 에듀테크 선도교사 등을 운영하며 학습격차를 줄이는 원격수업에 힘을 싣고 있다. 2021학년도 원격수업 운영 현황을 살펴보자.

자료출처

작성기간 : 2021년 3월 3일(수)~3월 12일(금) / 수업일수 기준 총 8일
작성대상 :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급

2021 원격수업은 ‘실시간 쌍방향 소통’
2021학년 원격수업은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기본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는 교과 및 학습자 특성에 따라 화상, 채팅, 콘텐츠, 과제 수행 등을 적절히 혼용하여 학생과 소통하고 피드백하는 등 수업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임장 활동을 통해 원격수업 기간에도 학생들이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건강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94%… 초등학교의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비율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하여 갑작스럽게 실시된 원격수업에 대해 일부에서는 그 효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교실에서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호흡하며 수업을 진행하는 것과는 달리, 일방적으로 제작된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이 많았기 때문이다. 1년이 지난 지금은 수업 형태가 크게 달라졌다. 초·중등학교에서는 90%가 넘는 원격수업이 쌍방향으로 이뤄졌고, 고등학교에서는 80%가 쌍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은 e학습터, 중등은 EBS온라인클래스, 고등은 구글 클래스룸
학교급에 따라 활용하는 원격수업 운영 플랫폼이 확연하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에서는 줌과 e학습터, 구글 클래스룸 순으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었다. 반면 중학교에서는 EBS 온라인클래스, 구글 클래스룸, 줌 순으로 사용되었다. 고등학교에서는 구글 클래스룸을 제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EBS 온라인 클래스, 줌 등이 이었다. 초등학교에서 활용되는 e학습터의 활용은(41.3%) 중학교에서는 8.5%, 고등학교에서는 0%를 기록했다.

112개… 원격수업 지원 연수 프로그램
올해 연간으로 운영되는 원격수업 지원 연수 프로그램 과정 수다. 교육격차를 줄이고 내실 있는 원격수업을 위한 교사 지원을 위해 ‘상호작용이 살아있는 원격수업 역량 강화 연수’, 학기 중 학교로 찾아가 지원하는 ‘우리 학교-우리 선생님, 교사 실재감이 있는 원격수업 직무연수’ 등의 연수 프로그램이 신학년 집중 준비 기간에 운영되어 원격교육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

4월 말… 스마트기기 대여 완료 시점
스마트기기가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기기를 대여하고, 공립 유치원 및 초‧중‧고‧특수, 각종 학교의 일반 교실에 무선 AP 설치가 완료되는 시점이다.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안정적인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병행을 위해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한 지원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교육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