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없는 ‘모든 이를 위한 교육’차별 없는 ‘모든 이를 위한 교육’ 미국의 작은 섬 마서스 비니어드 사람들은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차별받지 않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하나로 통합된 사회를 이루며 살아간다. 사람이면...
[서울거여초병설유] ‘형아 놀자,...[서울거여초병설유] ‘형아 놀자, 아우야 사랑해’ 서울거여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강연실)은 10월 20일 ‘형아 놀자, 아우야 사랑해’ 활동을 했다. ‘형아 놀자, 아우야 사랑해'는 유치원...
목판에 아로새긴 한마디목판에 아로새긴 한마디 나에게 힘이 되는 혹은 다른 사람에게 힘을 주는 한마디, 가슴에 하나씩 가지고 있으신가요? 선유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선정한 글귀를 목판에 캘리그래피로 ...
목판에 아로새긴 한마디목판에 아로새긴 한마디 나에게 힘이 되는 혹은 다른 사람에게 힘을 주는 한마디, 가슴에 하나씩 가지고 있으신가요? 선유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선정한 글귀를 목판에 캘리그래피...
통합교육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통합교육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 배우다 다양함은 소수가 아닌 모두를 위한 가치 변춘희 서로 다른 사람들이 존중하면서 어울려 살아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지향점입니다. 그러나 최근...
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가까운 ...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가까운 일반학교에 다니기 어려울까?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주소 현재 대한민국은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학교에서 거부당하지 않는다. 「장애인차별금지법」과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학교씨, 장애인은 어디로 가나이까?학교씨, 장애인은 어디로 가나이까? 학교는 학생을 가리지 않습니다 글쓴이는 뇌병변 장애가 있다. 부산에서 12년 동안 특수학급은커녕 장애인 화장실, 경사로도 없는 일반학교를...
기울어진 저울, 이제는 바로 세워...기울어진 저울, 이제는 바로 세워야 할 때 “여러분이 지나가다가 때리셔도 맞겠습니다. 그런데, 학교는 절대로 포기할 수 없습니다.” 눈물을 애써 참으며 이 말을 이어간 장애...
‘바르고 행복하게’ 바른 인성과 ...‘바르고 행복하게’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가꾸는 유치원 건강하고 행복한 유아기를 보내는 유치원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가치임에도 때로는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흔하게 여기는 가치들이 있다. 건...
체험하며 배우고, 함께 나누는 즐...체험하며 배우고, 함께 나누는 즐거운 수학 어려운 수학? 즐거운 수학! ‘즐거운 수학공부’.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까지 생겨나는 오늘날 교육현실에서 다분히 이상적인 말로 들리기도 ...
“다르다고 해서 틀린 건 아니잖아...“다르다고 해서 틀린 건 아니잖아요” 다름을 받아들이는 여유 전은영 저는 학창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우리 교육 그리고 사회가 다양성을 조금 더 존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
내일의 꿈을 디자인하다내일의 꿈을 디자인하다 삶의 방향을 잡아주는 서울진로직업박람회 ‘목적지가 없는 배에는 유리한 바람이 불지 않는다’는 서양 속담이 있다. 가야 할 방향이 없다면 ...
더불어사는 사회, 통합교육으로 만...더불어사는 사회, 통합교육으로 만들어갑니다 우리 사회는 다양한 모습의 구성원들이 함께 어울려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종, 장애, 외모, 능력 등 개인 간의 차이를 결점으로 여...
사피엔스 세계는 어디로 갈 것인가?사피엔스 세계는 어디로 갈 것인가? 두 명의 제너럴스페셜리스트 인문학책을 읽고도 연작 대하소설을 읽은 후의 감동을 받을 때가 있다. 미스터리 서스펜스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너와 내가 서로 다른 하나가 되는...너와 내가 서로 다른 하나가 되는 교육 키트 선생님은 난민 학생들을 가르친다. 이들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네덜란드라는 공동체에 잘 적응하는 것. 그리고 네덜란드 교육 시스템...
놀고 싶은 어린이 모두 모여라!놀고 싶은 어린이 모두 모여라! 따사로운 가을볕이 기분 좋게 내리쬐던 10월의 어느 날. 평일 오후인데도 오늘따라 올림픽공원이 유난히 많은 학생으로 북적거립니다. 오늘...
질문을 잘하면 사고력이 높아진다?질문을 잘하면 사고력이 높아진다? 질문은 짧고 간결하게 아이에게 질문할 때는 간결하게 하세요. 자세한 설명은 아이가 이해하는 데 도움은 되겠지만, 질문 앞에 설명이 너무 ...
함께 숲을 이루는 공동체의 가치함께 숲을 이루는 공동체의 가치 “나무가 나무에게 말했습니다. 우리 더불어 숲이 되어 지키자.”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도 소중히 여기면서 숲을 이루는 공동체의 가치...
이제 스마트폰에서 <지금 서울교육...이제 스마트폰에서 <지금 서울교육>을 만나세요 서울시교육청 월간소식지 <지금 서울교육>을 이제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지금 서울교육>의 흥미로...
[서울시교육청] 한국 교육, 미래...[서울시교육청] 한국 교육,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 세계적 교육학자 마이클 애플 교수가 10월 29일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해 교육청 관계자들과 만나 우리 교육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서울청계숲유] 학부모회 동극동아...[서울청계숲유] 학부모회 동극동아리 공연 ‘혹부리 영감’ 서울청계숲유치원(원장 여명선)은 학부모의 다양한 참여를 통한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학부모회 동극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10월 24...
[서울매동초] 마을과 함께 하는 ...[서울매동초] 마을과 함께 하는 세시풍속 체험 서울매동초등학교(교장 장인한)의 3학년 학생들은 7월 11일, 9월 8일, 9월 29일, 10월 20일 총 4회에 걸쳐 마을과 함께 하...
[서울장충초] 부모교육 및 가족문...[서울장충초] 부모교육 및 가족문화체험 실시 서울장충초등학교(교장 유안근)는 10월 14일 서울흥인초등학교와 연합하여 가족 27명을 대상으로 부모교육과 가족문화체험을 실시했다. 부...
[서울창서초] 수업공작소 수업사례...[서울창서초] 수업공작소 수업사례발표 및 공감토크 서울창서초등학교(교장 이상경)는 10월 25일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1년 동안 연구하고 개발한 우수수업사례 발표...
[봉림중] 아침밥 먹고 등교하기 ...[봉림중] 아침밥 먹고 등교하기 캠페인 봉림중학교는(교장 김미혜)는 10월 18일 아침 등교시간에 학생회 주관으로 ‘아침밥 먹고 등교하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교직원 및 학생...
[개원중] 사제멘토링 양재천 걷기[개원중] 사제멘토링 양재천 걷기 개원중학교(교장 나승표)는 10월 21일 사제동행 양재천 걷기 시간을 가졌다. 이번 양재천 걷기를 통해 학생 14명과 교사 4명은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