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우리글의 발자취를 따라가는...소중한 우리글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서울 한글길 한글날맞이 한글 여행 한글날은 현충일, 광복절, 3.1절, 개천절 등과 함께 5대 국경일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한글날을 가볍게 넘...
한 아이 한 아이 삶에 더 가까이한 아이 한 아이 삶에 더 가까이 처한 조건에 관계없이 오늘도 아침부터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선생님이 담임 선생님과 함께 가쁜 숨을 몰아쉬며 집중지원학생의 위기 사례에 대한 ...
교육소외 해소를 통해 모두의 가능...교육소외 해소를 통해 모두의 가능성을 열다 교육 격차를 줄이는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변춘희 ‘정의로운 차등’이라거나 ‘평등한 출발선’이라며 가정환경에 따른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기...
미래의 삶터를 둘러보는 식농교육미래의 삶터를 둘러보는 식농교육 토종이 아니면 씨앗이 새 씨앗을 만들지 못한다. 인간의 교만과 탐욕은 씨앗을 그렇게 만들었다. 초국적기업이 우리의 식량주권을 위협하고 ...
교복도 개성 넘치고 편안하면 안 ...교복도 개성 넘치고 편안하면 안 되나요? 꼭 교복을 입어야 하나요? 전은영 아마 어제 혹은 오늘도 아이들의 교복을 다림질하거나 세탁한 학부모님이 계실 텐데요. 이번 학부모들의 수...
서로를 존중하는 화목한 교육공동체서로를 존중하는 화목한 교육공동체 소통하고 공감하는 교육공동체 흔히 교육의 3주체로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를 꼽는다. 그러나 이들 모두가 교육의 주체로서 실질적인 역할...
꿈과 끼를 찾는 ‘무한상상’ 교실꿈과 끼를 찾는 ‘무한상상’ 교실 미래 역량을 함양하는 메이커 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에 화두가 되는 건 인공지능, 로봇공학,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다. ...
인간에 대해, 국가에 대해 묻는다인간에 대해, 국가에 대해 묻는다 페이지를 넘길수록 아팠던 소설 끊임없이 인간이라는 동물에 대해 묻고 묻는다. 사람이(인간이) 어떻게 잔인하게 그래요?라는 물음에 인간이니...
한글은 진짜로 누가 만들었을까?한글은 진짜로 누가 만들었을까? ‘뻔한’ 결과가 예상되는 질문? 한글은 진짜로 누가 만들었을까? 이 무슨 뜬금없는 질문이란 말인가, 한글을 누가 만들었냐니…. 어린 애들...
일상의 원심력에서 벗어나 나만의 ...일상의 원심력에서 벗어나 나만의 궤도를 유영하기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꿨던 교사, 지휘자가 되다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꾸는 소녀 코야마. 그녀는 어린 시절 꿈을 이루진 못했다. 다른 어른들처럼...
학생들이 한강 물에 뛰어든 까닭은?학생들이 한강 물에 뛰어든 까닭은? 수십 명의 초등학생이 구명동의를 입고 한강 한가운데에 떠 있습니다. 조난 상황이라도 발생한 걸까요? 학생들의 얼굴을 유심히 살펴보...
성평등 교육, 어떻게 시작할까?성평등 교육, 어떻게 시작할까? 자신도 모르게 성차별을 배울 수 있다? 방송에서 여성과 남성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하거나 ‘남자답다’ , ‘여자답다’를 강조하는 것을 보게...
서울시교육청의 따뜻하고 정의로운 ...서울시교육청의 따뜻하고 정의로운 ‘더불어숲 교육’ 서울시교육청이 ‘더불어숲 교육’으로 따뜻하고 정의로운 서울교육을 만들어갑니다. “나무가 나무에게 말했습니다. 우리 더불어 숲이 되...
5학년과 사고뭉치 일곱 교사5학년과 사고뭉치 일곱 교사 열정 가득한 3년 차 날달걀 저경력 교사 다섯 명과 부족함을 채워줄 두 명의 중견 교사가 함께 모여 우리의 2018년 5학년 생활이 시...
국사봉중에 와서 놀란 것들국사봉중에 와서 놀란 것들 올해 국사봉중학교에 와서 보니, 중학교 수준에서 생각하기 쉽지 않은 교육이 이루어져 놀랐다. 나 역시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나름 자부심...
[서울시교육청] 협업창작 한마당 ...[서울시교육청] 협업창작 한마당 ‘2018 해껏만듦’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에서는 9월 14일 오후 3시부터 15일 오후 12시 30분까지 무박 2일간 서울형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중·고...
[서울길음초] 학부모 맞춤형 성교...[서울길음초] 학부모 맞춤형 성교육 연수 서울길음초등학교(교장 김인숙)는 9월 20일 자녀 성교육을 위한 ‘학부모 맞춤형 성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학교보건진흥원에서 활동 중인...
[서울전곡초] 우리 고장 체험활동[서울전곡초] 우리 고장 체험활동 서울전곡초등학교(교장 김순희) 3학년 2반 학생들은 9월 6일 ‘우리 고장 체험활동’에 참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 3학년 사회과 지...
[서울원명초] 푸른 지구를 지키자![서울원명초] 푸른 지구를 지키자! 서울원명초등학교(교장 강향옥) 3학년 학생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하여 8월 29일 기후 변화와 환경 교육...
[서울세명초] 아이들이 놀러 오는...[서울세명초] 아이들이 놀러 오는 놀이터 만들기 학생 워크숍 서울세명초등학교(교장 이민수)는 9월 5일 ‘아이들이 놀러 오는 놀이터’ 만들기 학생 1차 워크숍을 진행했다. 세명초는 기존의 놀이터와...
[대광중] 대광큰빛독도탐방대 독도...[대광중] 대광큰빛독도탐방대 독도를 가다 대광중학교(교장 김희준) 큰빛독도탐방대가 지난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독도를 탐방했다. 이번 탐방은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독도 교...
[문현중] 종이 속에서 발견하는 ...[문현중] 종이 속에서 발견하는 나의 가능성 문현중학교(교장 서준형)는 창의적 민주시민 육성의 일환으로 8월 31일 과학 관련 동아리원 15명과 영어 관련 동아리원 25명이 종이나...
[천왕중] 진로의 날, 전문직업인...[천왕중] 진로의 날, 전문직업인 초청 강연 천왕중학교(교장 송형세)는 8월 27일 25개 직업인을 학교로 초청하여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대한 강의를 듣는 ‘진로의 날 전...
[신화중] 친구야, 같이 도서관 가자![신화중] 친구야, 같이 도서관 가자! 신화중학교(교장 박순천)는 9월 3일부터 9월 7일까지 도서관에서 전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의 달 행사를 실시했다. 책 속에서 발견한 감...